▲ 지난달 30일(현지시간) 미국 테네시주 스프링힐에서 가동중인 LG에너지솔루션과 미국 제너럴모터스(GM)의 배터리 합작법인인 얼티엄셀즈의 제2공장.
한국 전기차 배터리 제조업체들이 미국에 공장을 짓는 투자를 재검토하고 있다고 블룸버그가 보도했습니다.
블룸버그는 익명의 소식통들을 인용해 한국 배터리 기업들이 전기차 수요 감소와 트럼프 2기 행정부에서 일어날 일들을 우려해 현재 진행 중인 공장 일부에 대해 건설을 늦추거나 일시 중단했다고 전했습니다.
포스코퓨처엠은 지난 9월 공시를 통해 미국 제너럴모터스(GM)와 함께 캐나다에 건설 중인 배터리 양극재 합작 공장의 완공 일정을 현지 여건으로 조정 중에 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시장조사업체 SNE 리서치 케니 김 최고경영자(CEO)는 기업들이 아직 아무런 조치도 하지 않았지만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전기차에 대한 정부 인센티브를 어느 정도까지 삭감할 것인지에 대해 "불안해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앞서 트럼프 정권인수팀이 인플레이션감축법(IRA)에 따른 최대 7천500달러인 전기차 세액공제 폐지를 논의하고, 신차와 경트럭의 연비 요건을 낮출 계획이라는 외신 보도가 나왔습니다.
김병훈 에코프로머티리얼즈 CEO는 "우리는 지금까지 IRA를 매우 중요한 문제로 생각해 왔다"며 "정책에 변화가 생기면 전략도 바꿔야 할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지난주 바이든 행정부가 삼성SDI와 스텔란티스 간 배터리 합작법인에 10조 5천억 원의 대출을 지원한다고 밝히자 트럼프 2기 행정부에서 신설될 정부효율부(DOGE)의 공동 수장인 라마스와미는 소셜미디어에 올린 글에서 정부효율부가 시설을 면밀히 조사할 것이라는 반응을 내놨습니다.
삼성SDI, LG에너지솔루션, SK온 등 국내 배터리 3사는 미국에 15개 공장을 건설한다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이 중 절반은 지난 2022년 IRA가 발효된 이후에 나왔습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현재까지 LG에너지솔루션은 약 1조 원, SK온은 약 2천110억 원의 보조금을 받았습니다.
다만 일각에서는 배터리 공장이 대부분 공화당이 장악한 주에 있는 만큼 보조금이 삭감되지 않을 것이라는 시각도 내놓고 있습니다.
SK온 공장 4곳이 있는 조지아주의 팻 윌슨 경제개발국장은 "미국은 여전히 가장 중요한 시장"이라며 "한국 기업들은 바이든 행정부 이전에도 그것을 알고 있었고, 새 정부에서도 그 사실은 변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