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급격한 출생률 저하에 따른 인구 소멸 위기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88만 원 세대' 공저자 중 1명인 경제학자 우석훈 박사가 신간 '천만국가'를 통해 그 해법을 제안했습니다.
조성현 기자입니다.
<기자>
[천만국가 / 우석훈 / 레디앙]
한해 출생아 수가 1971년 102만여 명에서 2023년 23만여 명으로 급전직하한 대한민국.
2007년 공저 '88만 원 세대'로, 세대 간 경제적 불균형 문제를 지적한 경제학자 우석훈이 신간 '천만국가'를 통해 한국의 저출생 문제 해법을 제안합니다.
산업화 시기 한국은 노동에 비해 자본이 부족한 자본 희소 사회였지만, 인구 감소 여파에 이젠 노동 희소 사회로 접어들었고 그에 걸맞은 사회 인식 변화가 필요하다는 게 핵심.
"사람을 막 대하고, 노동자를 막 대하고, 가능하면 돈을 적게 주는" 한국 문명의 특징을 신랄하게 비판한 저자는 "가진 게 있는 사람들만 결혼하고 상속할 것 있는 사람들만 출산하는 사회에서 가진 게 적고 불안정 노동에 종사하는 사람들도 결혼과 출산을 결심할 수 있는 사회로 가야 한다"고 역설합니다.
---
[생각의 역사 / 펠리페 페르난데스 아르메스토 / 교유서가]
우리의 생각은 어디서부터 왔고, 어떻게 지금의 모습이 되었는가.
영국의 역사학자 펠리페 페르난데스 아르메스토의 신간 '생각의 역사'는 원시시대 동굴에서 오늘날 첨단 기술 시대에 이르기까지 인류의 아이디어가 발전해 온 과정을 추적합니다.
문명시대 이전부터 현대까지 종교와 정치, 권력, 철학의 변화상을 시간을 되짚어 정밀하게 분석했습니다.
---
[트라우마, 극복의 심리학 / 에드시 시로 / 히포크라테스]
트라우마 극복을 주제로 다룬 두 권의 신간이 나왔습니다.
세계적 심리학자이자 트라우마 치료 전문가 에드시 시로 박사는 '트라우마, 극복의 심리학'을 통해 집단적 트라우마를 극복하고 이후 성장할 수 있는 5단계 방식을 제안합니다.
[호랑이 깨우기 / 피터 A.레빈 / 라이팅하우스]
생물물리학자 피터 A.레빈의 신작 '호랑이 깨우기'는 공포로 얼어붙은 부동상태에서 벗어나 몸과 마음의 주도권을 되찾는 트라우마 치유법을 소개합니다.
(영상취재 : 강시우, 영상편집 : 김윤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