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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쇼핑도 찬바람…2017년 개편 이후 거래 증가율 '최저'

온라인쇼핑도 찬바람…2017년 개편 이후 거래 증가율 '최저'
▲ 위 사진은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습니다.

내수 부진과 티몬·위메프 미정산 사태 여파로 온라인쇼핑 거래 증가율이 관련 통계 개편 이래 최저 수준을 나타냈습니다.

통계청이 오늘(2일) 발표한 '온라인 쇼핑 동향'에 따르면 지난 10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20조 2천845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달보다 0.6% 증가하는 데 그쳤습니다.

증가율은 올해 4월 10.6%, 5∼6월 7%대였지만 7월 5.1%로 둔화했고, 8월 2.0%, 9월 2.2%로 2%대로 내려온 뒤 지난달에는 0%대로 떨어졌습니다.

10월 증가율은 2017년 온라인쇼핑 거래 통계 개편 이후 가장 낮은 수준입니다.

다만 거래액 규모로는 동월 기준 역대 최대치입니다.

증가세 둔화에는 소비 부진과 티메프 사태로 인한 이쿠폰(e쿠폰) 서비스 거래액 감소 등이 작용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이쿠폰 서비스 거래액은 4천454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달보다 51.0% 줄었습니다.

이쿠폰 서비스 거래액은 지난 7월부터 감소로 전환해 8월과 9월에도 각각 48%대 줄었습니다.

이쿠폰 서비스는 기프티콘, 상품권 등의 거래를 포함합니다.

자동차 수요가 줄어 자동차·자동차용품 거래액은 14.7% 감소했습니다.

화장품 거래액도 1.3% 줄면서 지난해 3월 이후 처음으로 감소로 전환했습니다.

면세점 소비가 줄어든 영향입니다.

이 밖에 통신기기, 컴퓨터와 주변기기, 가전·전자 등에서도 감소했습니다.

음·식료품, 음식 서비스, 농축수산물 등에서는 증가했습니다.

10월 황금연휴로 여행객 수요가 늘면서 여행·교통 서비스도 증가했습니다.

(사진=롯데온 제공,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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