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차·기아 양재사옥
현대차가 말레이시아에 약 6천700억 원을 투자하고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합니다.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의 등장으로 미중 갈등이 격화하는 상황에서 현대차가 아세안을 경제 활로로 주목하는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옵니다.
현대차는 오는 2025∼2030년 말레이시아에 총 21억 5천900만 링깃(약 4억 7천900만 달러·한화 6천735억 원)을 투자한다고 오늘(26일) 밝혔습니다.
현대차는 현지 파트너사 이노콤과 협업해 내년 중반부터 다목적차량(MPV) 스타리아 현지 위탁생산(CKD)을 시작합니다.
생산 규모는 연간 2만대로 시작해 점차 늘리고 라인업도 현대차와 제네시스의 중·대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와 MPV로 확대한다는 구상입니다.
연료별로 보면 내연기관차와 하이브리드차(HEV)를 중심으로 생산하다가 말레이시아 친환경 정책에 발맞춰 전기차(EV)로 범위를 넓힐 예정입니다.
생산되는 차량은 말레이시아 내수 시장뿐만 아니라 다른 동남아시아 국가(약 30%)로도 수출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현대차는 말레이시아 내 전기차 판매 확대, 충전 인프라 건설, 배터리 생산시설 구축 등 전기차 생태계 조성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현대차는 "나날이 커지고 있는 동남아시아와 연간 75만 대 규모 시장인 말레이시아의 중요성을 고려해 이번 투자를 결정했다"면서 "일자리 창출, 현지 인력 육성 등 지역 경제 및 사회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로써 현대차의 위탁생산(CKD) 공장은 전체 10여 곳인 가운데 절반가량(약 5곳)이 아세안 회원국에 위치하게 됐습니다.
국내산 수출 비중이 50%에 달하는 미국 시장이 트럼프 당선인의 등장으로 불확실성이 커지자 해외시장 다각화 필요성이 제기된 가운데 아세안에 주목하는 모양새입니다.
아세안은 총인구 6억 7천만 명, 경제 규모 3조 6천억 달러의 거대 시장으로 탄탄한 내수와 저임금·저물가 조건을 갖춰 '기회의 땅'으로 꼽히기도 합니다.
현대차는 아세안 자동차 판매 점유율 약 30%를 차지하는 인도네시아를 아세안 공략 교두보로 삼고 2022년 아세안 지역 첫 완성차 공장(HMMI)을 구축하기도 했습니다.
현대차의 아세안을 포함한 아시아·태평양 지역 수출은 2021년 9만 4천575대, 2022년 10만 1천403대, 2023년 11만 872대로 꾸준히 증가해왔습니다.
(사진=현대차그룹 제공,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