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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랫폼사 "소상공인 상생 강화…빠른 정산·디지털 전환 돕겠다"

플랫폼사 "소상공인 상생 강화…빠른 정산·디지털 전환 돕겠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오늘(6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주요 플랫폼사 대표 등과 유상임 장관 취임 후 첫 간담회를 열었다고 밝혔습니다.

간담회에는 최수연 네이버 대표, 정신아 카카오 대표, 박대준 쿠팡 대표, 황도연 당근마켓 대표와 박성호 인터넷기업협회장 등이 참석해 플랫폼의 사회적 역할 강화와 소상공인 협력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유 장관은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하는 업체가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일평균 매출액이 45만 원 많고 폐업률이 낮다는 통계를 언급하며 플랫폼이 소상공인의 판로 확대와 디지털 전환 등을 지원한다면 소상공인들이 경쟁력을 키우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유 장관은 "플랫폼의 영향력에 걸맞은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시장 참여자들과 함께 성장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이봉의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주제 발표에서 "우리나라는 경쟁력 있는 토종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지만 글로벌 빅테크에 훨씬 뒤지고 있다"며 "K플랫폼이 디지털화의 거센 물결 속에서 중요한 국가산업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법과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제언했습니다.

이어 간담회에 참석한 주요 플랫폼 기업들은 상생 협력 활동 현황과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네이버는 중소상공인과 창작자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할 목적으로 조성한 분수펀드를 확대, 재편성하고 소상공인 100만 명을 대상으로 인공지능(AI) 설루션 활용 역량을 높이는 '중소상공인 AI 교육 프로젝트'에 향후 5년간 600억 원을 투자한다고 밝혔습니다.

카카오는 소상공인이 디지털 전환을 통해 단골손님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젝트 단골' 지원 대상을 전국 100여 개 전통시장 및 거리로 확대하고 업종별 특화교육, '스타 단골가게' 발굴 등 지원 프로그램을 강화합니다.

또, 선물하기 교환권 정산 횟수를 월 4회에서 10회로 확대하고 카카오톡 채널 메시지 발송 비용을 인원 제한 없이 신청한 소상공인 모두에게 지원(1인 30만 원 한도)하기로 했습니다.

쿠팡은 '과학기술·정보통신기술(ICT) 중소기업 전용관'을 신설해 혁신 제품의 할인 프로모션 비용을 지원하는 한편 지난해 도입한 판매대금 빠른 정산 서비스 대상을 자사 로켓그로스 입점 사업자까지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당근마켓은 '당근 동네사장님 어워즈', '동네 일거리 박람회' 등 지역 상권 활성화를 위한 행사를 열 계획입니다.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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