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판매대금 미정산 사태 여파로 법원에 기업 회생 절차를 신청한 티몬이 모회사 큐텐의 굴레에서 벗어나 독립경영체제를 구축하는 첫발을 뗐습니다.
티몬은 오늘(23일) 전자상거래(이커머스) 플랫폼 재건과 역량 강화를 위한 조직 개편을 단행했다고 밝혔습니다.
우선 효율적으로 회사 자금을 관리하고 재무 건전성을 확보하고자 재무·자금 조직을 신설했습니다.
티몬은 2022년 큐텐에 인수된 뒤 큐텐 자회사인 큐텐테크놀로지에 재무 기능을 떼어준 채 기형적으로 운영 돼왔습니다.
이는 이번 사태를 초래한 핵심 요인 가운데 하나로 지적됐습니다.
이 때문에 재무·자금 조직의 복원은 독립 경영의 상징적인 조처로 해석됩니다.
티몬은 또 고객의 구매를 지원하는 결제 조직과 준법 경영을 위한 법무 조직을 확대 개편하고 상품본부를 신설하는 등 영업조직도 재편했습니다.
아울러 제3의 금융기관에 정산금을 예치 신탁하는 '에스크로' 시스템을 최대한 빨리 도입해 정산금 관리의 안전성을 높일 계획입니다.
시스템이 도입되면 상품 발송 후 3일 안에 대금 정산이 이뤄질 것으로 티몬은 보고 있습니다.
티몬은 지난달 29일 관계사인 위메프와 함께 법원에 회생 절차 개시를 신청했으며 법원 결정에 따라 자율 구조조정 프로그램(ARS)을 밟고 있습니다.
ARS는 법원이 강제 회생절차 개시를 보류하고 기업과 채권자들이 자율적으로 구조조정을 협의하도록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지난 13일 회사 경영진과 채권자가 모여 첫 회생절차 협의회를 가졌고 오는 30일 2차 회의가 열릴 예정입니다.
(사진=티몬 제공,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