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바다 위는 무법지대" 착취, 학대, 살인까지…중국 어선의 인권 유린 실태 [스프]

아웃로오션 프로젝트: '깃발 꽂기'에 나선 중국 (2)

이안 얼비나 아웃로오션
 

* 이안 얼비나는 바다에서의 인권과 환경, 노동에 대한 탐사보도를 하는 비영리 저널리즘 단체 'The Outlaw Ocean Project'의 책임자다. 그는 뉴욕타임스 기자로 17년을 일했으며 퓰리처상과 조지 포크상, 에미상 등을 수상했다. 그의 기사 중 몇몇은 영화로 제작되기도 했다.
 

흔적도 없이 실종된 어업 감시원

지난 6년 동안 중국 기업이 통제하는 12개국의 깃발을 단 선박 50척 이상이 불법 어업, 무단 선적, 강제 노동과 같은 범죄에 연루됐습니다. 가나 어업위원회의 어업 감시원인 에마누엘 에시엔은 2019년 7월 5일 밤, 중국 기업 달리안 멩신 해양 어업이 소유한 멩신 15호에서 흔적도 없이 사라졌습니다. 이 감시원은 선원들이 불법적으로 어획물을 다른 배로 옮기는 모습을 담은 영상을 경찰에 제출한 지 2주 만에 실종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경찰은 실종 사건에 대한 수사에 착수했으나, 시신을 찾지 못해 수사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선박 네 척은 태평양에서 조업하는 동안 하루 이상 자동위치추적 시스템을 반복적으로 끄는 행태를 보였으며, 이는 종종 배타적경제수역 인근에서 발생했습니다. 해양 전문가들은 선박의 위치추적 시스템이 꺼지는 것은 위험 신호로, 해당 선박의 이동 경로를 파악하거나 다른 선박과의 연계 여부를 확인하기 어려워져 법 집행 기관의 수사에 큰 차질을 빚는다고 설명합니다.

카네기 국제평화재단의 중국 수석연구원인 아이작 비 카돈은 "이는 어족 자원을 보호할 능력이 없는 빈곤 국가들에서 더 싼 식품을 원하는 부유한 국가들로 일방적으로 이동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중국의 깃발 꽂기가 확인된 선박 249척 중 115척은 현재 관계 기관에서 유럽연합으로의 수출을 승인받았습니다. (그리고 2018년 이래 미국으로 1만 7,000톤의 해산물을 보낸 70척 이상의 배는 중국 기업들이 소유하고 있습니다.)

이안 얼비나 아웃로오션
해양 지속 가능성과 식량 안보는 중국의 글로벌 해산물 통제 및 외국 연안 해역 침투와 관련된 유일한 문제가 아닙니다. 중국 어선에서는 노동 착취와 기타 범죄도 만연합니다.

2019년 1월, 4년에 걸친 조사 과정에서 아웃로오션 프로젝트의 기자팀은 칠레 푼타 아레나스에서 한 칠레 어선에 탑승했습니다. 승무원들은 근처 오징어잡이 배에서 중국 선장이 갑판원을 때리는 것을 봤다고 증언했습니다. 같은 해 말, 같은 팀은 서아프리카 국가 감비아 연안에서 중국 선박인 빅토리 205호에 탑승했습니다. 현장 조사에서, 선박 엔진실 위의 좁고 뜨거운 공간에서 바닷물에 젖은 스펀지 매트리스 위에 누워있는 아프리카인 선원 6명이 발견됐습니다. 이러한 노동 환경 위반 등을 이유로 해당 선박은 이후 현지 당국에 붙잡혔습니다.

2022년 2월, 기자들은 포클랜드 제도 근처의 공해에서 중국 오징어잡이 배에 탑승했는데, 18세의 중국 갑판원이 구조를 요청했습니다. 그는 자신의 여권과 다른 승무원의 여권이 모두 압수됐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우리를 아르헨티나 대사관으로 데려다 줄 수 있나요?"라고 물었습니다.

약 4개월 뒤, 기자팀은 갈라파고스 제도 근처의 국제 해역에서 또 다른 중국 어선에 탑승하여 선원들의 생활 실태를 취재했습니다. 마치 정지된 애니메이션처럼 30명의 선원들은 멍한 표정을 짓고 있었습니다. 그들의 치아는 흡연으로 노랗게 변했고, 피부는 창백하며, 손은 갓 잡은 오징어를 다루느라 스펀지처럼 부풀어 있었습니다. 벽과 바닥은 오징어 먹물로 미끄럽게 덮여 있었습니다. 선원들은 15시간씩 주 6일 일한다고 말했습니다. 주로 그들은 오징어가 걸리지 않도록 어선의 릴을 감시하고, 잡은 오징어를 바구니에 던지는 일을 했습니다. 갑판 아래에서는 요리사가 즉석 국수와 오징어 조각을 밥솥에 끓이고 있었습니다. 그는 채소와 과일을 다 써버렸다고 말했습니다. 이는 바다에서 치명적인 영양실조의 주된 원인입니다.
 

"제발 경찰에 신고해 주세요! 도와주세요!" SOS 메시지

이안 얼비나 아웃로오션
2023년 6월, 기자들은 우루과이 당국으로부터 연락을 받았습니다. 한 현지 여성이 해안가에서 발견한 병에 쪽지가 들어있었는데 중국 오징어잡이 배에서 버려진 것으로 추정된다는 내용이었습니다. "나는 루 칭 유안 유 765호의 승무원입니다. 이곳에 갇혀 있습니다"라는 메시지가 있었습니다. "이 종이를 보면 제발 경찰에 신고해 주세요! 도와주세요." 선박 소유주인 칭다오 송하이 어업은 "이 메시지는 일부 선원들이 완전히 날조한 것"이라고 주장했으며, 우루과이 경찰이 이 문제를 조사했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10년 동안 우루과이 몬테비데오 항구의 중국 오징어 배에서는 매월 평균 시신 한 구씩 발견됐습니다. 일부 선원들은 쉽게 피할 수 있고 회복할 수 있는 영양실조의 한 형태인 각기병으로 사망했습니다.

(남은 이야기는 스프에서)

더 깊고 인사이트 넘치는 이야기는 스브스프리미엄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콘텐츠의 남은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하단 버튼 클릭! | 스브스프리미엄 바로가기 버튼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