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전기차 화재가 잇따라 발생해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공동주택에 설치된 충전기 대부분이 과충전을 자체적으로 막을 수 없는 완속충전기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특히 소방력 투입이 어려운 지하에서 발생하는 전기차 화재에 대한 걱정이 많은데, 환경부는 지하에 설치된 충전기 수를 파악하는 단계입니다.
최근 화재로 배터리 제조사 등 전기차 배터리 정보를 더 공개하라는 주장이 거세지면서 정부도 관련제도 정비에 나섰습니다.
정부는 다음달 초 전기차 화재 종합대책을 내놓을 예정입니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임이자 국민의힘 의원이 환경부에서 받은 자료를 보면 6월 기준 공동주택에 설치된 전기차 충전기 24만5천435개 중 완속충전기는 24만 1천349개로 98.3%를 차지했습니다.
다른 주거지역인 근린생활시설도 전체 5천807개 충전기 중 70.5%인 4천93개가 완속충전기로, 급속충전기 1천714개보다 훨씬 많습니다.
현재 설치된 충전기 중 급속충전기는 전력선통신(PLC) 모뎀이 장착돼 전기차 배터리 충전상태 정보(SoC)를 차 배터리관리시스템(BMS)에서 건네받아 충전기 자체적으로 과충전을 방지할 수 있지만, 완속충전기는 거의 PLC 모뎀이 없습니다.
환경부가 올해부터 PLC 모뎀을 단 '화재예방형 완속충전기'에 모뎀 가격에 상응하는 40만 원을 추가 지원하고, 이에 PLC 모뎀 장착 완속충전기들이 출시되면서 자체적으로 과충전을 방지할 수 있는 완속충전기가 이제 막 보급되기 시작했습니다.
결국 현재로선 아파트 등 공동주택에 설치된 충전기 대부분과 근린생활시설 충전기 70%는 자체적으로 과충전을 막지 못하는 기기인 셈입니다.
이용자가 많은 교육문화시설(완속충전기 비율 80.6%)이나 상업시설(71.0%)도 완속충전기가 급속충전기보다 훨씬 많습니다.
정부는 내일 환경부와 국토교통부, 산업통상자원부, 소방청 등이 참여하는 대책회의를 진행하고 내달 초 전기차 화재 종합대책을 내놓을 예정입니다.
전기차 화재는 2021년 24건, 2022년 43건, 지난해 72건으로 증가세입니다.
최근 3년간 발생한 139건의 전기차 화재 가운데 운행 중에 발생한 건은 68건이었고 36건은 주차 중에, 26건은 충전 중에 발생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