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들으신 대로, 이번 화재의 정확한 원인은 수사를 통해 밝혀져야 합니다. 그래도 혹시나 불안한 마음에 내 전기차 배터리는 어디서 만든 건지 확인하려 해도, 현제는 그걸 알기가 쉽지 않습니다. 자동차 회사들이 배터리 제조회사를 자발적으로 공개하지 않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정부가 제도를 바꾸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홍영재 기자입니다.
<기자>
전기차를 소유한 사람들조차 자기 차의 배터리 셀이 어느 회사 제품인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혜림/전기차 소유 : 제가 살 때는 그런 걸 모르고 샀었는데 최근에 나오는 차량들이 중국의 배터리를 사용한다는 걸 알고 있고, 궁금하긴 하네요.]
청라 아파트 전기차 화재 직후 탑재된 배터리가 중국 CATL 제품으로 알려졌다가 중국 파라시스 제품으로 확인되는 혼선을 빚은 것도, 완성차 회사가 배터리 제조사를 공개할 의무가 없기 때문입니다.
2, 3만 개에 달하는 자동차 부품들의 제작사를 일일이 공개하지 않는 게 관행인 겁니다.
[수입차 관계자 : 공급사들이 너무 다양하고 이 공급사를 저희가 한 공급사를 계속 쓰고 있지는 않고 이제 비딩을 통해서 구매가 계속 바뀌는 과정에 있어서 그런 이제 예민한 부분들이 좀 있으니까….]
하지만 전기차 배터리의 경우, 자동차 원가의 40% 안팎을 차지하는 데다 이번 화재처럼 큰 피해를 낼 수 있기 때문에 공개해야 한다는 여론이 커졌습니다.
[김대현 : 음식도 어디 산인지 중국산인지 어디 건지 다 썼었는데. 제일 중요한 배터리를 안 쓴다는 게 말이 안 되는 거죠.]
정부도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 정보 공개를 의무화하는 방안을 검토하기 시작했습니다.
다만, 부품 공급사 자체가 일종의 영업기밀일 수 있고, 다른 나라에서도 아직 의무화한 경우는 드물어 통상문제로 비화할 수 있다는 문제는 있습니다.
정부는 오는 13일 자동차 회사들과 간담회를 열어 의견을 수렴할 예정인데, 배터리 안전성에 따라 인센티브를 차등화하는 방안도 거론되고 있습니다.
(영상편집 : 박춘배, VJ : 정한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