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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S장애로 국내 일부 항공·게임 오류…이커머스·통신은 '이상없음'

MS장애로 국내 일부 항공·게임 오류…이커머스·통신은 '이상없음'
미국 마이크로소프트의 클라우드 서비스 장애로 국내에서도 이스타항공, 제주항공, 에어프레미아의 항공권 예약·발권 시스템에서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이들 3사가 사용하는 독일 아마데우스 자회사 나비테어 시스템이 MS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기반으로 운영됨에 따라 이러한 오류가 발생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현재 온오프라인을 통한 항공권 예약에 오류가 발생하고 있으며, 공항에서는 직원들이 직접 수기로 발권해 체크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만, 인천국제공항은 자체 구축 클라우드를 사용하고 있어 공항 운영에 지장을 받지 않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서비스 중인 일부 온라인 게임도 영향을 받았습니다.

펄어비스 '검은사막' 운영진은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해 "갑작스러운 장비 이상으로 서버 불안정 현상이 발생했다"고 밝혔습니다.

'라그나로크 온라인'·'라그나로크 오리진' 등 PC·모바일 게임을 서비스하고 있는 국내 게임사 그라비티도 오후부터 공식 홈페이지를 비롯한 게임 접속에 장애가 발생했습니다.

게임업계에 따르면 MS가 엑스박스 콘솔과 PC 게임 패스를 통해 서비스하는 일부 게임들은 오전부터 서버 장애가 발생해 게임 이용이 불가능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반면, 쿠팡·G마켓·11번가 등 국내 이커머스 업계는 이상이 없는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이들 업체는 MS 클라우드가 아닌 아마존웹서비스를 기반으로 서비스가 운용됩니다.

통신 3사도 아직 MS의 클라우드 서비스 장애로 인한 피해는 확인되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정보통신 당국은 상황을 파악하고 있다며 "속단하기 이르지만 해킹에 의한 피해는 아닌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집계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국내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은 아마존웹서비스 비중이 60.2%로 가장 높습니다.

2위는 문제가 발생한 마이크로소프트 클라우드 애저로 24%를 차지합니다.

(사진=AP,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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