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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니어·소상공인 등 '특화' 점포…영업점 빈자리 채울까

<앵커>

은행에 가지 않아도 스마트폰으로 필요 업무를 볼 수 있게 되면서 은행들이 비용 절감 차원에서 점포를 줄여가고 있죠. 그 대신, 고령층이나 소상공인을 위한 맞춤 영업점을 늘리고 있습니다.

배경은 뭔지 고정현기자가 살펴봤습니다.

<기자>

서울 화곡동의 고령층 특화 은행 영업점.

점포의 절반이 휴식 공간, 디지털 뱅킹 이용이 어려운 어르신들을 위해 편의를 제공합니다.

[임헌이 (71세) : 생활비 찾으러 왔어요. (예전엔) 여기가 없었으니까 불편하니까, 아침에 출근하기 전에 우장산역(지점)을 갔었어 요.]

주로 현금출납 고객이 대부분이라 행원 4명 근무에 한 달 임대료만 1천만 원이 넘는 영업점은 매달 적자지만, 상생 차원으로 유지됩니다.

현금 거래가 많은 남대문시장 안에는 두 달 전 소상공인 특화 영업점이 문을 열었습니다.

상인들 요청으로 신설됐는데, 맞춤 금융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박영희/남대문시장 상인 : 손님들이 많아서 (은행) 점포가 너무 멀리 있으면 접근성이 안 좋아서 힘들어요. 어떤 상품이 필요한지 왔을 때 (은행 직원이) 추천해 주시기도 하고….]

외국인 근로자나 다문화 가정이 많이 거주하는 곳은 그에 맞는 '컬쳐 뱅크'를 만들기도 합니다.

또 영업점을 무더위 쉼터로 개방해 지역 주민과의 접촉면을 넓힙니다.

[김양희/신한은행 하계동 지점장 : 은행이라는 업 자체가 지역에 일단 같이 함께 해야 되는 업종이라는 생각이 들고요. 또 그냥 오다가다 보시면서 은행 업무로 연관될 수도 있고 하기 때문에….]

이렇게 은행들이 이색 점포를 늘리는 건, 일반 점포 구조조정과는 대비됩니다.

지난 5년간 5대 은행은 영업점 654곳의 문을 닫았는데 디지털 전환 속 비용 절감을 위한 점포 통폐합은 이어가되, 자산관리나 사회공헌 등 목적에 특화된 점포는 늘려가는 겁니다.

은행이 가진 공공성을 감안해, 금융취약계층의 접근성을 개선할 방안은 꾸준히 추진돼야 합니다.

(영상취재 : 김학모·강시우, 영상편집 : 우기정, 디자인 : 이재준, 화면제공 : 우리은행·하나은행·신한은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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