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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싼 게 비지떡'…C-커머스서 발길 돌리는 한국 고객들

'싼 게 비지떡'…C-커머스서 발길 돌리는 한국 고객들
지난해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 등 'C-커머스'(중국 전자상거래 업체)의 협공으로 위기에 몰린 국내 전자상거래(이커머스) 플랫폼들이 올해 들어 고객 유치에 성과를 내며 한숨 돌린 모양새입니다.

중국산 저가 제품의 안전성 이슈가 부각된 데다 국내 플랫폼들도 강력한 가격 혜택을 내세운 프로모션으로 맞대응에 나서 일부 고객이 회귀한 영향으로 풀이됩니다.

지난달 30일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에 따르면 올해 1∼5월 기준 월평균 이용자 수는 쿠팡이 3천56만 4천130명으로 가장 많고 G마켓·옥션이 828만 439명으로 2위를 차지했습니다.

이어 알리익스프레스(822만 3천910명), 티몬·위메프·인터파크쇼핑(이하 '티메파크'·801만 6천651명), 11번가(760만 3천891명), 테무(720만 4천290명), SSG닷컴·이마트몰(340만 9천630명) 등의 순이었습니다.

전체적으로 국내 이커머스 플랫폼 이용자 수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다소 줄었습니다.

지난해 1∼5월 월평균 이용자 수와 비교하면 쿠팡만 3.8% 늘었을 뿐 11번가(17.0%↓), G마켓·옥션(16.1%↓), 티메파크(4.5%↓), SSG닷컴·이마트몰(3.0%↓) 모두 일제히 감소했습니다.

해당 기간 알리익스프레스 이용자 수가 110.9% 증가한 것과 뚜렷하게 대비됩니다.

지난해 7월 한국 시장에 진출한 테무도 그해 8월 이용자 수가 81만 6천77명에 불과했던 것에 비하면 1년도 안 돼 약 9배로 급증했습니다.

결국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가 한국 시장 공략에 힘을 쏟으며 국내 플랫폼 이용자의 상당수를 흡수했다는 해석이 가능합니다.

다만, 올해 상반기 국내 플랫폼 이용자 수가 감소세를 멈추고 증가세로 돌아설 조짐을 보이는 것은 고무적입니다.

쿠팡과 티메파크는 이미 알리익스프레스·테무의 영향권에서 벗어난 듯 올해 들어 매달 이용자 수가 증가했고 SSG닷컴·이마트몰은 올해 3월부터, 11번가는 4월부터 각각 증가세로 전환했습니다.

G마켓·옥션도 1∼4월 내리막길을 딛고 지난 5월 최대 쇼핑 축제 '빅스마일데이' 효과에 힘입어 수치를 끌어올리는 데 성공했습니다.

이는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 이용자 수 증가세가 꺾인 시점과 맞물립니다.

두 플랫폼 모두 지난 3월 정점에 도달한 뒤 4∼5월 연속 감소세를 보였습니다.

업계에서는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에서 취급하는 상품 품질이 기대에 못 미치는 데다 올해 안전성 이슈가 잇따르면서 플랫폼 신뢰도가 하락한 영향이 크다고 봅니다.

이커머스업계 한 관계자는 "초저가를 내세운 C-커머스 광고에 끌려 앱을 깔고 이용해본 많은 소비자가 상품 품질과 배송·교환·환불 서비스 등에 우선 실망했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최근에는 C-커머스 판매 상품에 발암성 유해 물질이 검출됐다는 소식이 잇따르면서 발길을 돌린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국내 플랫폼들이 수세에서 공세로 전환해 대규모 물량을 투입한 프로모션을 전개한 것도 고객 회복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됐습니다.

G마켓·옥션은 상반기 빅스마일데이에서 역대 최대 규모인 1천억 원대 혜택을 풀어 업계 주목을 받았습니다.

이에 힘입어 와이즈앱 기준으로 5월 이용자 수는 4월보다 30만 명 넘게 늘었습니다.

11번가도 월례 프로모션인 '십일절'의 상품 선정과 가격 혜택에 신경을 썼습니다.

지난달 '십일절페스타'에선 인기 홈가전을 저렴한 가격에 제공하면서 '홍콩 왕복항공권 100원딜'과 같은 눈에 띄는 이벤트를 곁들여 소비자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습니다.

티메파크는 모기업인 큐텐의 글로벌 이커머스 인프라와 연계한 차별화 상품과 가격경쟁력을 기반으로 올인데이(티몬), 메가세일(위메프) 등의 가격 혜택 이벤트를 통해 고객 유치 성과를 냈습니다.

다만, 하반기에도 이런 기조가 유지될지는 미지수입니다.

당장 알리익스프레스는 한국상품 전문관인 '케이베뉴'(K-Venue) 입점사에 대한 수수료 면제 정책을 오는 9월까지 연장하고 국내 협력사 지원 강화 등 재반격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만성 적자에 시달리는 국내 플랫폼들로선 고객 유치를 위한 강력한 마케팅 정책을 이어갈 '실탄'이 충분하지 않다는 점도 고민입니다.

국내 한 이커머스업체 관계자는 "알리·테무 입지가 최근 다소 흔들리고 있지만 가격 측면의 장점은 여전하다"며 "비용 부담을 최소화하면서 C-커머스 가격경쟁력까지 무력화할 전략 수립이 올해 내내 국내 업체들의 숙제로 남을 것"이라고 짚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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