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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해 가스전 뚫을 '웨스트 카펠라', 깊이 1만 1천430m까지 시추

동해 가스전 뚫을 '웨스트 카펠라', 깊이 1만 1천430m까지 시추
▲ 노르웨이 유전개발업체 '시드릴'의 시추선 웨스트 카펠라

동해 심해 가스전 개발을 위해 올해 말부터 본격적인 시추작업이 진행되는 가운데 한국석유공사와 계약을 맺은 노르웨이 유전 개발업체 시드릴과 시추 작업에 투입될 드릴십 '웨스트 카펠라'에 관심이 쏠립니다.

어제(4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시드릴은 지난 2005년 노르웨이 선박왕으로 불렸던 존 프레드릭센이 버뮤다에서 설립한 해양 시추업체입니다.

시드릴은 심해에 탐사공을 뚫어 석유·가스 존재 여부를 확인하는 시추 작업에 특화한 업체입니다.

시드릴은 2017년 수년간 지속된 저유가와 업황 악화로 유동성 위기에 빠지면서 미국 법원에 파산 신청을 했고, 2018년 회생에 성공했습니다.

이후 회사는 카타르 걸프만과 앙골라 해역에서 시추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시드릴은 한국 '빅3' 조선업체의 주요 발주처 중 하나지만 2010년대 중반 유동성 위기에 빠지면서 현대삼호중공업(현 HD현대삼호),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현 한화오션)과 드릴십 계약을 해지한 바 있습니다.

시드릴은 2012년 현대삼호중공업에 드릴십 1척, 2013년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에 드릴십 각 2척을 발주했습니다.

하지만 시드릴이 파산 신청에 따른 회생계획안으로 잔금을 치르지 못하고 계약 해지를 통보하자 조선업체 3곳은 선박 소유권을 넘겨받은 후 드릴십 총 5척을 다른 업체에 각각 매각한 바 있습니다.

시드릴이 작업에 투입할 웨스트 카펠라는 2008년 12월 삼성중공업이 건조해 인도한 드릴십입니다.

웨스트 카펠라는 주로 동남아와 서아프리카 해역에서 작업했습니다.

선박 기국이 파나마인 이 선박은 길이 748.07ft(228m)·너비 137.8ft(42m)·높이 62.34ft(19m)의 규모로, 총톤수는 5만 9천626ft에 달합니다.

웨스트 카펠라는 수심 1만 ft(3천48m)에서도 작업이 가능합니다.

최대 시추 깊이는 3만 7천500ft(1만1천430m)입니다.

정부와 한국석유공사는 이르면 오는 11월부터 동해 8광구와 6-1광구 북부에 걸친 대왕고래 가스전 후보 해역에서 시추 탐사에 나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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