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D리포트] 오픈AI SORA 써 보니 "슬롯머신 같은 도구…20초 분량 20분 걸려"

주인공은 머리가 노란 풍선인 소년.

남들과 다른 탓에 남들과 다른 관점으로 인생을 탐구한다는 1분 22초짜리 영화입니다.

[저는 가벼운 부력으로 삶을 살려고 합니다. 삶의 즐거움(joie de vivre)을 느끼며.]

캐나다의 영상 제작팀 Shy kids가 올해 하반기 출시 예정인 오픈AI의 소라를 이용해 만든 단편 영화입니다.

SBS가 이 작품의 감독인 월터 우드먼 감독을 화상으로 만나 SORA의 첫인상과 제작 과정을 물었습니다.

---

Q. 오픈AI와 어떻게 작업하게 되었나?

[월터 우드먼/캐나다 감독 : 우리가 오픈AI와 작업하게 된 계기는 친구의 영화 'Dali Land'를 위한 설치 작업을 했기 때문입니다. 영화는 Salvador Dali의 삶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우리가 만든 설치물은 t.Regis라는 호텔 로비에 Salvador Dali의 스튜디오처럼 보이게 했고, 사람들은 자신만의 추상화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이 설치물에 사용된 것이 OpenAI의 이미지 생성 모델인 DALL-
E였습니다. 이때 우리는 오픈AI를 만나게 되었고, 그들이 우리를 좋아해 예술가 그룹에 초대했습니다. 그 후, 그들은 우리가 SORA를 가지고 놀아보고 싶은지 물었고, 물론 우리는 예스라고 대답했습니다. 그래서 오늘 여기에 있습니다.]

Q. 첫인상은 어땠나?

[월터 우드먼/캐나다 감독 : 첫 인상은 매우 강력하다는 것이었습니다. 작은 독립 팀들에게 많은 기회를 열어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전 세계의 많은 독립 팀들에게도 정말로 흥미로운 일입니다. 그러나 이 기술이 모든 문제의 해결책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는, 그것은 거짓말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각 새로운 기술에는 항상 잘하는 것과 개선할 수 있는 것이 있습니다. 그리고 SORA에도 아직 개선할 점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개선되면 새로운 패러다임이 될 것입니다. 사람들이 더 기발한 아이디어를 실현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정말 흥미롭습니다.]

우드먼 감독은 첫 작품 airhead의 대한 아이디어를 5년 전부터 가지고 있었고 SORA를 접한 뒤 이 아이디어가 실현 가능함을 깨달았다고 밝혔습니다.

Q. Airhead는 100% AI SORA로 만들어졌나?

[월터 우드먼/캐나다 감독 : 네, 모든 이미지는 SORA에 의해 생성되었습니다. 일부 이미지는 나중에 편집되었습니다. 때때로 이미지에 문제가 있거나 풍선의 색깔이 잘못되었을 때, 수동으로 수정했습니다. 하지만 모든 이미지는 SORA에 의해 생성되었고, 우리는 모든 것을 하나의 이야기처럼 보이도록 필터를 적용했습니다. 그러나 몇 가지 이미지는 수정이 필요했습니다. 하지만 전부 SORA에 의해 생성된 이미지였습니다.]

2주 전 공개한 후속작 Deflated는 실제 인물을 촬영한 영상을 SORA로 만든 영상과 합성했습니다.

[월터 우드먼/캐나다 감독 : 첫 번째 영화에서는 기술만 사용해 한계를 테스트해보고자 했습니다. Deflated에서는 Sydney가 배우이기 때문에 라이브 액션을 결합해 얼마나 현실적으로 보일 수 있는지 확인하고 싶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SORA가 모든 촬영을 대체할 것이라는 두려움을 가지고 있는데, 우리는 그렇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었습니다. 촬영을 보완할 수 있다고 생각했죠. 그리고 이이야기를 만드는데 가장 적합했기 때문에 SORA를 사용했습니다.

Q. 프롬프트에 대해 예를 들어줄 수 있나?

[월터 우드먼/캐나다 감독 : 우리의 프롬프트는 예를 들어 "풍선을 머리 대신 가진 남자가 바다 속으로 다이빙하는 장면" 같은 것이었습니다. 35mm, 시네마틱, 그런 것들입니다.]

Q. 영상 시간도 지정할 수 있나?

[월터 우드먼/캐나다 감독 : 네, 시간이나 해상도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우드먼 감독은 구체적인 프롬프트는 마치 요리사의 레시피와 같다며 극히 일부만 공개했습니다.

주인공이 풍선, 자신의 머리를 쫓아다니는 이 장면은 SORA에 "머리가 없는 남자가 노란 풍선을 쫓아간다. 시네마틱 35mm"라고 입력한 결과입니다.

작업 시간도 궁금했습니다.

Q. SORA가 영상을 생성하는데 얼마나 걸리나?

[월터 우드먼/캐나다 감독 : 설정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20분에서 30분 정도 걸립니다. (20분에서 30분이요, 1분짜리 장면을 위해서요?) 20초 정도 영상을 요구하면요. 하지만 사용하는 설정에 따라 다릅니다.]

1분 22초 분량의 1편은 약 10일 만에 제작됐고, 실제 인물 촬영까지 한 3분 39초 분량의 2편은 3주 정도 소요됐다고 밝혔습니다.

Q. SORA 의 장점은 무엇인가?

[월터 우드먼/캐나다 감독 : 장점은 놀랍고 믿을 수 없는 비디오를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가진 사람들이 이를 실현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는 휴대전화와 같습니다. 프랑스 칸 영화제에서 올해 황금종려상을 수상한 숀 베이커 감독은 자신의 과거 영화 탠저린을 아이폰으로 촬영해 제작했습니다. 아이폰으로 영화를 만든 사람들이 이제는 칸 영화제에서 가장 영광스러운 상을 받는 것을 보면 이는 놀라운 일입니다. AI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이 도구를 사용하는 것에는 많은 예술적 가치가 있습니다. 컴퓨터 생성 이미지를 사용하는 것이나 디지털 촬영이 장점인 것처럼 창의적인 사람들이 자신의 아이디어를 실현하는 데 더 적은 장벽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장점이 있습니다.]

Q. 시각효과나 CG를 사용하는 것보다 SORA가 편한가?

[월터 우드먼/캐나다 감독 : 아니요, 저는 단지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전통적인 VFX에도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필름 촬영에도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스튜디오 지브리처럼 손으로 그린 애니메이션에도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영화를 만드는 다양한 방법에 모두 가치가 있습니다. 진정한 가치는 당신의 이야기가 무엇이냐는 것입니다. 그 질문에 대한 답이 'SORA가 정말로 도움이 된다'라면 SORA를 사용하는 것이 매우 가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단지 더 쉬워 보이기 때문에 SORA를 사용하려고 한다면 저는 그다지 만족스럽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드먼 감독은 한 인터뷰에서 SORA가 마치 버튼을 누를 때마다 이길 수도 질 수도 있는 슬롯머신 같다고 비유했습니다.

Q. 왜 SORA를 슬롯머신에 비유했나?

[월터 우드먼/캐나다 감독 : 지금 우리가 가장 중점을 두고 있는 것은 일관성입니다. 하지만 SORA는 아직 일관성 측면에서는 부족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일관된 캐릭터나 얼굴을 얻기 어렵기 때문에 주인공 얼굴을 풍선으로 표현했습니다. 지금은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약간의 작업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제가 지금의 Sora를 슬롯머신이라고 칭하기에 적절했다고 생각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슬롯머신에서 더 좋은 결과를 얻고 더 많이 이길거라고 생각하지만 지금은 여전히 초기 단계입니다. 아직 Sora와 대화하는 방법을 배워야 합니다.]

감독은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을 시도했다며 SORA 결과물이 만든 오류에 대해서도 말했습니다.

뉴스 시작 배경 화면에 호주 대륙은 세 개나 생성됐고, 시계에는 '4시'가 없습니다.

제작진은 '숫자 4'를 훔쳐가는 사람 영상을 따로 만드는 익살로 대처했습니다.

Q. 호주 대륙이 3개로 표현되던데 오류 아닌가?

[월터 우드먼/캐나다 감독 : 오류를 피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하지만 풍선 머리를 가진 남자의 이야기는 약간 초현실적이고 환각적입니다. 그래서 그의 세계에서는 세 개의 호주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시간이 지나면서 개선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초기 단계에 있습니다. 호주 문제는 고쳐질 것입니다. 더 큰 문제는 이야기가 무엇이냐는 것입니다. 사람들이 그것을 알아차린 것은 아주 재밌는 일이었지만 그 문제가 해결되고 나면 누구도 신경 쓰지 않을 것입니다. 그런 문제들은 시간이 지나면서 더 이상 발생하지 않을 것입니다.]

AI 도구가 예술의 본질과 예술의 형식이 가지고 있는 범주를 바꾼 것은 아닐까.

[월터 우드먼/캐나다 감독 : 저는 예술을 '이것이 예술이다'와 '이것은 예술이 아니다'라고 구분하려는 사람들은 대개 역사를 보면 좋게 평가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앤디 워홀을 봅시다. 앤디 워홀은 깡통 스프를 그렸습니다. 모두가 이것은 예술이 아니라고 말했습니다. '넌 그냥 깡통 스프을 그리는 거야. 난 슈퍼마켓에 가서 그걸 사올 수 있어'라며. 그러고서는 직접 그리지도 않는 사람들이죠. 공장에서 그린 거죠. 예술적인 관점에서 부족하고 미적이지도 않습니다. 아마 그 사람들이 맞을 수도 있습니다. 예술은 주관적입니다. 그래서 앤디 워홀이 만든 것이 예술이 아니라고 생각한다면, 아마도 당신은 맞을 것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앤디 워홀이 현재 문화를 반영했다고 생각합니다. 제 바람은 기술이 인류를 밝게 비추는 것입니다. 기술이 인류를 제거한다면, 매우 부정적일 것입니다. 기술이 인류를 비출 수 있다면, 매우 긍정적일 것입니다. 사진이 화가들의 모든 작업을 죽이고, 버튼만 클릭하면 이미지가 나타난다고 말했던 모든 사람들이 얼마나 틀렸는지 생각해보세요. 사진은 아름다운 예술 형식입니다. 모두가 주머니에 아이폰을 가지고 있다고 해서 모두가 사진작가는 아닙니다. 필름 카메라도 마찬가지입니다. 모두가 필름 카메라를 가지고 있다고 해서 모두가 영화감독은 아닙니다. AI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모두가 아름다운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다고 해서 모두가 예술가는 아니고, 영화감독도 아닙니다. 그것을 어떻게 사용하고 무엇을 위해 사용하는지가 진정한 판단 기준입니다. 사람들이 AI 예술을 예술이 아니라고 정의하고 싶다면, 그것은 그들에겐 사실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희망은 이러한 도구를 사용하여 사람들이 예술로 정의할 수 있는 무언가를 만들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오픈 AI와 추가 프로젝트를 진행 중인 우드먼 감독은 기술로 표현 가능한 경계를 어디까지 밀어붙일 수 있는지 실험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취재 : 홍영재 / 영상편집 : 원형희 / 제작 : 디지털뉴스편집부)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