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털 숭숭 빠지는 우리 아이 탈모, 빨리 해결하지 않으면 큰일 [스프]

[반려동물 삐뽀삐뽀] (글 : 김나연 수의사)

김나연 반려동물 삐뽀삐뽀 
이번 칼럼에서는 개의 모낭충증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합니다. 모낭충은 모낭이나 피지선에 증식하는 기생충입니다. 원래 건강한 개의 피부에도 정상적으로도 존재하고 있지만 유전적 또는 면역학적 문제로 인해서 과도하게 증식하게 되면 피부에 질환을 일으키게 되며 이를 모낭충증이라고 합니다. 즉, 모낭충이라는 진드기가 모낭과 피지선에 많이 증식하면 탈모, 홍반, 농포 등의 병변을 유발하는 모낭충증에 걸리게 되는 것입니다.

모낭충증의 주요 증상은 탈모입니다. 탈모는 대개 얼굴, 특히 눈 주위에서 시작되는 편입니다. 털이 부분적으로 빠지더라도 심하게 가려워하지 않기도 하지만, 병변이 진행되면서 가려움증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탈모 부위의 개수가 적은 경우를 국소 모낭충증이라고 하며, 탈모의 범위가 넓어지거나 탈모 부위의 개수가 증가하며 전신에 퍼지는 경우를 전신 모낭충증이라고 일컫습니다. 당연한 말이지만 전신으로 진행되기 전에 국소적인 상황에서 가급적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국소적인 모낭충증이 있는 개 중 약 10% 정도는 전신 모낭충증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초기에 병변을 발견했을 때 동물병원에 내원하여 필요한 검사와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모낭충증이 진행되면 피부가 붉어지며 기름진 상태로 변할 수 있습니다.

이 역시도 모낭충증의 증상 중 하나입니다. 모낭충증으로 인해서 피부가 손상을 받으면 세균이나 효모 등 다른 감염체도 복합적으로 감염되어 더 심한 피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렇게 2차적인 감염이 일어나면 질환이 더욱 악화되고 심한 가려움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김나연 반려동물 삐뽀삐뽀 
그렇다면 모낭충증은 왜 생길까요? 앞서 언급했듯이 모낭충은 개의 피부에 정상적으로 존재하는 기생충입니다. 일반적으로 강아지가 태어나고 일주일 이내로 어미의 몸에서 새끼의 몸으로 모낭충이 옮겨가게 됩니다. 건강한 개체에서는 면역체계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여 피부에 정상적으로 있는 모낭충들이 과도하게 증식하는 것을 막습니다. 그런데 면역체계에 문제가 생겨서 모낭충의 과증식을 억제하지 못하는 경우 모낭충증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대표적으로 12~18개월 이하의 어린 개체에서 면역체계의 저하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18개월 이전에는 면역체계가 완성이 되지 않아서 면역력이 약하기 때문입니다. 이에 더하여 다른 기생충증이 있거나 영양이 부족한 경우, 건강 상에 다른 문제가 생긴 경우 등의 이유로 면역력이 떨어진 경우에도 모낭충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면역저하로 인한 어린 시기 모낭충증 발병에는 유전적인 요소도 기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12~18개월령 미만의 강아지는 면역력이 약하므로, 어린 시절에 발병이 시작되는 경우엔 18개월이 지나기 전까지는 재발할 가능성이 보다 높습니다.

18개월 이상의 성견에서 발생하는 경우엔 면역을 억제하는 약물을 사용하거나, 쿠싱 증후군, 갑상선 기능 저하증, 종양, 영양 부족, 다른 기생충증 등의 신체적인 문제로 인해 발생하는 편입니다. 모두 기저질환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긴 하지만, 18개월 이상의 개에서 모낭충증이 발생한 경우 기저질환이 무엇인지 확인하기 위한 면밀한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김나연 반려동물 삐뽀삐뽀 
개에게서 주로 모낭충증을 일으키는 모낭충은 Demodex canis라는 이름을 가졌습니다. 이 모낭충은 사람으로 옮겨가게 되면 생존하기 어렵습니다. 사람의 피부에도 정상적으로 살고 있는 모낭충이 있는데, 이 모낭충은 Demodix folliculorum이라는 이름을 갖고 있으며 개의 피부에 살고 있는 모낭충과는 다른 종류입니다. 따라서 반려견이 모낭충증을 앓고 있더라도 사람에게 옮길 우려는 없습니다.

모낭충증이 의심되는 경우 피부를 긁어내서 모낭충을 확인하는 검사 등을 진행하게 됩니다. 모낭충증으로 진단된 경우 약욕 등의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중요한 점은 치료를 조기에 중단하는 경우 재발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점입니다.

(남은 이야기는 스프에서)

더 깊고 인사이트 넘치는 이야기는 스브스프리미엄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콘텐츠의 남은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하단 버튼 클릭! | 스브스프리미엄 바로가기 버튼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