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세탁물을 문 앞에 놔두기만 하면, 세탁해서 다시 돌려주는 비대면 세탁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이 많은데요. 그런데 최근, 한 업체에 세탁을 맡겼다가 옷에 얼룩과 구멍이 생기거나, 옷을 돌려 받지 못했다는 소비자 불만이 급증한 걸로 나타났습니다.
엄민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곳곳에 구멍이 나고 올이 풀려버린 옷들, 맡기기 전에는 없던 얼룩도 여기저기 생겼습니다.
비대면 세탁 플랫폼 '세탁특공대'에 옷을 맡긴 뒤 돌려받았는데 이렇게 됐다고 합니다.
[비대면 세탁서비스 이용자 : 제가 동네 세탁소도 믿을 수 없다고 맡기지 않았던 것들인데요.]
세탁물에 얼룩이 생겨 재세탁을 맡긴 이 여성은 한 달 반 넘게 옷을 돌려받지 못했습니다.
[비대면 세탁서비스 이용자 : 그 이후로 연락이 안 와요. 아무도 전화를 안 받고….]
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세탁특공대'에 대한 피해 상담은 올 들어 364건.
이 달에만 238건입니다.
피해자들 1백 여 명은 단체 대화방도 만들었습니다.
대부분 세탁 이후 옷 상태에 대한 불만들인데 '상담센터 전화가 그냥 끊긴다, 소비자를 너무 우습게 보는 것 같다'는 말들이 이어집니다.
이번 주 안에 상담 서비스를 정상화하겠다는 사과문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반응들이 많았습니다.
대화방에 가입한 지 1시간 만에 100개 넘는 피해 호소가 올라왔습니다.
해당 업체는 통상 환절기에 세탁 물량이 급증하는데, 올해는 추위가 늦게 풀리면서 4월에 물량이 몰렸다면서, 2주 전부터 전 직원을 고객 응대에 투입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예상욱/세탁특공대 대표 : 정말 죄송하다고 생각을 갖고 있고요. 고객분들에게 다시 정상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무료세탁 등의 보상책을 제공하겠다고 했는데, 회사가 자본잠식 상태라 이용자들의 불안은 여전합니다.
비대면 세탁 서비스 이용이 늘고 있지만, 세탁 지연에 대한 공정거래위원회 분쟁 해결 기준은 없는 상황입니다.
(영상취재 : 박대영·오영춘, 영상편집 : 조무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