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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선 끝나자마자…치킨부터 초콜릿까지 먹거리 줄인상

총선 끝나자마자…치킨부터 초콜릿까지 먹거리 줄인상
4·10 총선이 끝나자마자 치킨에서 버거, 김, 초콜릿, 과자, 아이스크림에 이르기까지 가격이 줄줄이 오르고 있습니다.

주요 외식·식품 기업 가운데 가장 먼저 가격 인상 포문을 연 것은 굽네와 파파이스입니다.

매출 기준 4위 치킨 브랜드 굽네는 지난 15일 배달 수수료와 인건비, 임대료 상승을 이유로 치킨 9개 제품 가격을 일제히 1천900원씩 올렸습니다.

대표 메뉴인 고추바사삭은 인상 후 가격이 2만 원에 육박하는데 기존 1만 8천 원에서 1만 9천900원으로 올랐습니다.

글로벌 치킨 브랜드 파파이스도 굽네의 가격 인상 소식이 보도된 직후 가격을 올린다고 발표했습니다.

파파이스는 치킨, 샌드위치(버거), 디저트류, 음료 등의 매장 판매 가격을 100∼800원(평균 4%) 올렸습니다.

배달 메뉴는 이보다 평균 5% 비싼 가격을 책정했습니다.

서울 한 대형마트에 진열된 롯데의 초콜릿 제품 (사진=연합뉴스)

롯데웰푸드는 초콜릿과 과자, 아이스크림 등 17종을 다음 달 1일부터 100∼1천 원(평균 12%) 인상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서아프리카의 이상 기후로 초콜릿의 주원료인 코코아(카카오 열매를 가공한 것) 가격이 5배로 폭등해 가격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설명입니다.

카카오 함량이 29%로 롯데웰푸드 제품 가운데 가장 높은 가나초콜릿(34g) 권장소비자가는 1천400원으로 200원 오릅니다.

코코아매스(카카오열매를 가공한 것) 16%인 크런키(34g)도 1천400원으로 200원 인상됩니다.

빙과류 가운데는 구구크러스터(코코아분말 0.2%, 코코아프리퍼레이숀 6%)가 5천500원으로 500원 비싸지고 티코와 셀렉션은 나란히 7천 원으로 1천 원 오릅니다.

롯데웰푸드는 몇 달 전부터 가격 인상을 저울질하다 총선 후 인상 결정을 단행했습니다.

김 가공 전 원재료인 원초 가격 급등에 따라 조미김 시장 5위권에 드는 업체 가운데 3곳도 이달부터 순차적 가격 인상에 들어갔습니다.

가격 인상 폭은 10∼20% 수준입니다.

'지도표 성경김'으로 잘 알려진 성경식품은 지난 1일 슈퍼마켓 등 일부 유통 채널에서 김 제품 가격을 평균 10%가량 올렸으며 다음 달에는 대형마트와 쿠팡 등 온라인에서도 가격을 동일한 수준으로 인상할 계획으로 전해졌습니다.

광천김은 지난 1일 대부분 품목 가격을 15∼20% 인상했고 대천김은 지난달 김가루 등 제품 가격을 약 20% 올렸습니다.

시장 1위인 '양반김'의 동원F&B를 비롯해 CJ제일제당, 풀무원, 대상도 김 가격 인상을 검토 중인데 결국 이들 대기업도 가격을 올릴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합니다.

(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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