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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지난해 12월 울산 15만 세대 정전사고는 인재"

<앵커>

정부가 지난해 12월 울산 대규모 정전 사고에 대한 조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작업 절차를 지키지 않는 등 관리 부실에 따른 인재로 결론 내렸습니다.

임태우 기자입니다.

<기자>

작년 12월 6일 오후, 울산에서 2시간가량 대규모 정전이 발생해 15만 5천여 세대가 피해를 봤습니다.

지난 2017년 수도권 20만여 세대의 정전 사고 이후 가장 큰 규모였습니다.

사고 원인을 조사한 산업통상자원부는, 울산 남구 일대에 전력을 공급하는 옥동변전소의 가스절연개폐장치 내부 절연 파손을 1차 원인으로 지목했습니다.

그러면서 시공사와 감리사의 작업 절차 미준수와 관리 미흡 책임이 컸다고 봤습니다.

정전 사고 당일 옥동변전소에서 시설 보수 작업이 있었는데, 일부 밸브가 열린 것을 모른 채 절연 가스를 빼내는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이 때문에 가스가 엉뚱한 곳으로 새어 나가면서 내부 절연체가 파괴됐고, 대규모 정전이 발생했다는 겁니다.

조사반은 이번 조사 결과를 토대로 시공과 감리 체계 강화, 안전 규정 준수 등을 권고했습니다.

한전은 정전 피해 최소화를 위해 2034년까지 4조 원을 투자하고 송·배전 설비 관리 체계를 전면 개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접수된 피해 신고와 관련해 손해 사정을 거쳐 5월 중 보상금을 지급하기로 했습니다.

한전에 접수된 피해 요구액은 약 1억 8천만 원입니다.

한전은 향후 정전의 직접 책임이 있는 시공사 측에 구상권을 청구할 방침으로 전해졌습니다.

(영상편집 : 김준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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