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검사도 자리 동석"…"명백한 허위"

<앵커>

쌍방울 대북 송금 의혹으로 재판을 받고 있는 이화영 경기도 전 평화부지사가 검찰청사에서 술을 마시며 진술 조작을 회유받았다고 주장한 걸 두고 논란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 전 부지사는 지난해 6월 검찰에 쌍방울이 방북 비용을 대납했다는 내용을 경기지사였던 이재명 대표에게 보고했다고 진술했다가, 한 달 만에 검찰의 회유와 압박에 따른 허위 진술이었다고 번복했습니다. 그러다 최근에는 법정에서 자신이 진술했던 당시에 검찰이 쌍방울 김성태 전 회장 등까지 동원해 검찰청사 안으로 술까지 시켜주며 자신을 회유했다고 주장한 겁니다. 검찰은 명백한 허위라고 반박했습니다.

김상민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이화영 전 부지사가 이른바 '회유 술자리'가 있던 곳이라며 당시 상황을 그린 메모입니다.

자신이 소환 조사를 받았던 지난해 6월 30일 전후에 수원지검 13층에서 김성태 쌍방울 전 회장 등과 술자리를 했고, 그 자리엔 검사와 수사관들도 동석했다는 겁니다.

다만, 술자리 장소는 법정에서 진술했던 검사실 앞 '창고'가 아니라 영상녹화조사실이라고 바꿔 지목했습니다.

민주당은 당시 CCTV와 출정기록을 공개하라며 연일 검찰에 대한 공세 수위를 높이고 있습니다.

[이재명/더불어민주당 대표 (어제) : 결코 용인해서는 안 되는 일입니다. 이화영 부지사의 진술은 100% 사실로 보입니다.]

검찰은 명백한 허위라고 반박했습니다.

당시 교도관 38명 전원과 김 전 회장 등 쌍방울 관계자, 그리고 조사에 입회했던 이 전 부지사 변호인까지 확인했는데 음주나 진술 조작이 전혀 없었다는 겁니다.

술은커녕 외부인이 가져온 식사를 제공한 사실 자체가 없다고도 했습니다.

특히 지난해 6월 30일은 이 대표에게 보고했단 이 전 부지사의 진술이 이미 확보된 뒤였는데, 술을 마시며 진술을 조작했단 주장은 시기적으로도 맞지 않는다고 주장했습니다.

이 전 부지사 측은 당시는 진술 조작 목적보다는 원하는 진술을 확보한 데 대한 일종의 '축하 파티'를 열었던 것 같다며, 회유는 술자리 이전부터 꾸준히 이어져 왔다고 다시 반박했습니다.

반박에 재반박이 이어지는 가운데 검찰청사 내 CCTV도 남아 있지 않은 상태여서 공방은 한동안 계속될 걸로 보입니다.

(영상취재 : 김승태, 영상편집 : 최혜란)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