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이선빈 "17살에 입단, 날 왜 뽑았는지 모르겠어"…'학전 그리고 뒷것 김민기' 인터뷰 선공개

학전

'학전이 배출한 스타' 배우 김대명과 이선빈의 인터뷰 영상이 선공개 됐다.

오는 21일 방송되는 'SBS 스페셜-학전 그리고 뒷것 김민기'는 뮤지컬 '지하철 1호선'을 탄생시킨 대한민국 문화예술의 못자리 학전과 철저히 무대 뒤의 삶을 지향하며 방송 출연을 자제해 온 학전 대표 김민기의 이야기를 담은 최초의 다큐멘터리다.

총 3부작으로 방영되는 '학전 그리고 뒷것 김민기'는 특히 유홍준(전 문화재청장), 송창식, 조영남, 김창남(노찾사/성공회대 교수), 임진택(연극연출가) 등 김민기의 오랜 지인들을 비롯해 박학기, 장필순, 강산에, 윤도현, 설경구, 황정민, 장현성, 이정은, 안내상, 이종혁, 김대명, 이선빈 등 학전이 배출한 아티스트들, 그리고 학전 스태프였던 강신일(총무부장), 정재일(음악감독) 등 김민기를 위해 뭉친 유명인사 100여 명의 인터뷰가 담기는 유일무이한 프로젝트로 세간의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다.

17일 '학전 그리고 뒷것 김민기' 측은 첫 방송을 앞두고 SBS NOW 공식 유튜브를 통해 학전 출신 배우 중 김대명, 이선빈의 인터뷰 영상을 선공개했다.

인터뷰에서 김대명은 자신의 배우 지망생 시절을 회상하며 당시 '학전'이 어떤 의미를 지닌 곳이었는지 밝혔다. 그는 "'내 인생에 배우를 시작한다면 어디가 좋을까?' 생각했다. 그런데 사실 다른 답은 없었고, 무조건 '학전'에서 시작했으면 했다. 그건 저뿐만이 아니라 동시대에 배우를 준비했던 모든 사람들, 그리고 배우를 하고 있었던 모든 사람들도 같은 마음이었을 거다. 경쟁률도 어마어마했다. 몇 년 동안 시험을 보시는 분들도 있었다"라며 '학전'의 위상을 증언한다.

또한 김대명은 "홈페이지를 통해 합격자를 발표했는데, 발표 날이 되면 PC방에 가서 기다렸다. (합격자 명단에 내 이름이) 떴는데, 소리도 못 질렀다. 꿈같았다"라며 '학전' 오디션에 붙었던 기쁨을 생생하게 전했다. 이어 "연습실이 2층이었는데 창문을 열어 두면 햇살이 들어온다. 그걸 보면서 '아 내가 이제 배우가 될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 생각했다"라고 덧붙여, 자신의 지금을 있게 만든 '학전'에 대한 진심을 내비쳐 뭉클함을 자아냈다.

반면 이선빈은 17살이라는 어린 나이에 '학전'에서 데뷔한 스토리를 전했다. 이선빈은 "제가 천안 사람이다 보니, 1호선을 타고 4호선으로 갈아탄 뒤 혜화역에서 내려서 '학전'에 갔었다. 그때가 고등학교 1학년이었는데 학전으로 가는 2시간 반 동안 스스로 뭐라도 된 것 같은 기분이었다"라고 밝혀 웃음을 유발했다.

이어 이선빈은 "근데 저 왜 뽑으신지 모르겠다. 발성도 안 좋고, 발음도 진짜 안 좋아서 면담을 많이 했다. 김민기 선생님께 따로 배우기도 했다. 몸 푸는 방법부터 호흡하는 방법, 노래할 때 발음까지 모든 걸 배웠다. 아무것도 할 줄을 모르니까 많이 답답하셨을 것"이라며 순탄치 만은 않았던 연습기를 고백해 웃음을 더했다. 그러면서도 "근데 이상하게도 저는 (김민기 선생님께) 혼난 기억이 없다. 제 부족함을 드러내서 짓밟는 스승이 아니라, 저한테는 '그래도 괜찮아. 그래도 할 수 있어'라고 알려주시는 느낌이 강했던 것 같다"라고 회상해 먹먹함을 더했다.

이에 김대명과 이선빈 외에도 수많은 배우들의 입을 통해 그려질 스승 김민기의 모든 것과 '학전'이 어째서 배우 사관학교라고 불리는지 그 이유를 담아낼 '학전 그리고 뒷것 김민기' 본 방송에 기대감이 고조된다.

'SBS 스페셜'의 '학전 그리고 뒷것 김민기'는 오는 21일 일요일 밤 11시 5분에 첫 방송된다. 이어 오는 28일(일)과 5월 5일(일)까지 총 3주에 걸쳐 방송될 예정이다.

(SBS연예뉴스 강선애 기자)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