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원달러 환율 장중 1,400원 돌파…악재 겹친 코스피 '급락'

<앵커>

우리 금융 시장은 어제(16일)도 크게 출렁였습니다. 달러 대비 원화 환율이 한 때 1천400원을 돌파했고, 외국인들이 대거 주식을 팔고 나서면서 주가도 급락했습니다.

유덕기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개장과 동시에 5.9원 오른 원달러 환율은 거침없이 오르더니 장중 1천400원선까지 돌파했습니다.

1천400원대 기록은 IMF, 글로벌 금융위기를 포함해 역대 네 번째입니다.

변동성 확대에 외환당국이 공식 구두 개입에 나서며 가까스로 1천400원 아래로 방어했습니다.

중동 불안에 안전자산 달러로의 쏠림이 이어지는 가운데, 여전히 '나홀로' 좋은 미국 경제지표가 강달러에 더 힘을 실었습니다.

[서정훈/하나은행 연구위원 : 미국 경제지표가 최근에 강달러를 지지하고 미국의 금리 인하지연 또는 횟수의 축소를 지지하는 쪽으로 (영향을 미쳤습니다.)]

환율 급등은 주식시장에도 불리한 요인, 환차손을 우려한 외국인이 대거 매도에 나서면서 2% 넘게 급락했습니다.

울퉁불퉁한 물가를 더 자극할지도 걱정되는 부분입니다.

실제 수입물가지수는 고유가 여파로 지난 석 달 연속 오름세를 나타냈는데, 고환율이 반영된 4월 물가지수는 더 뛸 전망입니다.

[석병훈 교수/이화여대 경제학 : 물가가 여전히 높다 보니까 금리를 낮출 수도 없는… 당분간은 (경제 주체들이) 고금리 고물가 고유가로 인해서 고통을 받을 가능성 크기 때문에….]

모처럼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 수출과 무역수지에도 고유가 등이 악재로 작용할 수 있는 만큼, 금융과 실물경제 전반에 걸친 선제적 위험 관리가 요구됩니다.

(영상취재 : 한일상, 영상편집 : 최혜영, 디자인 : 서승현·방명환·홍지월)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