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협치·영수회담 언급 없었다…이유는?

<앵커>

용산 대통령실 취재기자 연결해서 오늘(16일) 대통령의 발언 더 짚어보겠습니다.

이한석 기자, 야권 반응이 참 싸늘합니다. 오늘 협치라든지 이재명 대표와의 회담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지 않을까 하는 예상이 있었는데, 그런 내용들은 담기지 않았어요?

<기자>

국정 파트너인 야당에 대한 존중, 또 협치의 진정성이 안 느껴졌다는 야권의 반발이 거세지니까 결국 오후에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가 진화에 나섰습니다.

영수회담 수용 가능성을 묻자 모두에게 다 열려있다며, 윤 대통령도 국민 위해서라면 뭐든지 하겠다며 그 안에 포함돼 있다, 이렇게 말한 겁니다.

다만, 22대 국회가 개원하려면 한 달 넘게 남아서 적절한 시점이 고민이라는 겁니다.

그러면서도 여당이 새로운 지도 체제를 구성하려면 물리적 시간이 더 필요하다고도 말했는데요.

민생법안 처리를 위해서 여야를 만나기는 하겠지만 야당 대표와의 단독 영수회담 형식은 아니라는 뜻으로 읽히는 대목입니다.

<앵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이 앞으로 더 소통하겠다, 이런 뜻을 밝히긴 했는데 어떻습니까, 대통령실에 변화 조짐이 보입니까?

<기자>

윤 대통령은 매서운 평가의 본질은 소통을 더 하라는 거라고 말했다고 고위 관계자는 전했습니다.

그러면서 그동안 소통 방식을 놓고 많은 고민을 했던 만큼 언론과도 다양한 소통이 이뤄질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기자회견이 될지 중단된 출근길 문답을 재개할지는 밝히지 않았습니다.

국민과의 소통도 중요한 만큼 민생토론회는 이어나갈 거라고 말했습니다.

<앵커>

그리고 총선 참패 이후에 총리와 대통령실 참모들이 사의를 밝히면서 후임으로 여러 사람들의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데, 아직 결정이 안 된 겁니까?

<기자>

당초 대통령 비서실장에 원희룡 전 장관, 국무총리에 권영세 의원이 유력하게 거론됐는데 지금은 원점에서 재검토하고 있는 걸로 전해졌습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언론 등에서 지적한 부분을 감안하고 있다, 이렇게 말했습니다.

친윤 인사들이 다시 전면에 나설 경우 인적 쇄신과 반성의 이미지는 퇴색되고 불통이라는 야권 반발을 불러올 수 있다는 점, 여기에 총리는 국회 인준 절차를 거쳐야 한다는 현실적 문제 때문에 시간이 걸리더라도 신중히 하겠다는 겁니다.

▶ 윤 대통령 "더 낮은 자세로 민심 경청하겠다"…총선 엿새 만에 사과
▶ 민주당 "불통, 독선적 선언"…조국혁신당 "자랑 말고 반성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