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알리익스프레스
알리익스프레스, 테무 등 중국 온라인 쇼핑 플랫폼(C커머스)이 국내 상륙한 지 6개월 만에 매출이 130% 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결제 금액대별로는 3만 원 미만 거래 건수가 전체 78%로 대부분을 차지했습니다.
오늘(10일) BC카드가 C커머스의 작년 10월 결제 데이터, 올해 3월 결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이 기간 C커머스 결제 금액은 138.8%, 결제 건수는 130.6%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같은 기간 국내 전자상거래 플랫폼(K커머스) 결제 금액이 2.5%, 결제 건수가 1.1% 줄어든 것과 대조됩니다.
평균 결제 금액은 C커머스가 K커머스보다 훨씬 적지만, 차이가 소폭 줄었습니다.
C커머스 평균 결제 금액은 작년 10월 2만 3천745원에서 올해 3월 2만 4천580원으로 늘었고, K커머스 평균 결제 금액은 같은 기간 3만 9천369원에서 3만 8천814원으로 줄었습니다.
금액대별 결제 건수가 비교적 골고루 분포된 K커머스와 다르게 C커머스는 저가 상품이 결제 건수 비중의 대부분을 차지했습니다.
올해 3월 기준 C커머스에서 1만∼3만 원 미만을 결제한 비중이 59.1%에 달했고, 그 다음이 5천∼1만 원 미만(14.2%), 3만∼5만 원 미만(13.6%), 5만∼10만 원 미만(6.6%), 5천 원 미만(4.6%) 순이었습니다.
3만 원 미만 결제 건수는 전체의 78% 수준입니다.
반면 K커머스에서는 1만∼3만 원 미만(40.1%), 3만∼5만 원(17.8%), 5천 원 미만(16.8%), 5만∼10만 원 미만(10.4%), 5천∼1만 원 미만(9.8%) 등 결제 건수 비중 쏠림이 덜했습니다.
K커머스 내 3만 원 미만 결제 건수 비중은 67%였습니다.
연령대별로 보면 C커머스는 전 연령대별로 결제 금액이 증가한 반면, K커머스는 30대를 제외한 전 연령대에서 결제 금액이 감소했습니다.
C커머스 결제 금액이 가장 많이 늘어난 연령대는 40대(183%), 30대(148%), 50대(145%), 60대(108%), 10대(103%) 등 순이었습니다.
K커머스 결제 금액은 30대만 4% 증가했고, 나머지 연령대에서는 1∼10% 감소했습니다.
성별 결제 패턴을 보면 C커머스의 경우 초기에는 결제 건수 기준 남성 69.4%, 여성 30.6%로 남성 이용자 쏠림이 있었으나, 올해 3월에는 여성 결제 건수 비중이 35.3%로 늘어났습니다.
K커머스에서는 남성 비율이 46%대, 여성 비율이 53%대로 이 기간 큰 변화가 없었습니다.
(사진=알리익스프레스 제공,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