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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계 "알리 · 테무 공세에 위협…슈퍼마켓도 위기감"

유통업계 "알리 · 테무 공세에 위협…슈퍼마켓도 위기감"
알리, 테무 등 중국 직구 플랫폼의 확장 속도가 빨라지면서 국내 유통기업들의 위기의식도 고조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대한상공회의소가 500개 소매유통업체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10곳 중 7곳(69.4%)은 중국 플랫폼의 국내 진출 확대가 국내 유통시장이나 유통업체에 위협적이라고 답했습니다.

또 응답 업체의 74.4%는 이런 진출이 국내 유통시장 경쟁을 더욱 심화시킬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느냐는 질문엔 온라인쇼핑의 경우 10개 중 6개 업체(59.1%)가 영향이 있다고 밝혔고, 대형마트(56.7%)와 슈퍼마켓(48.9%)에서도 영향을 받고 있다는 비중이 높게 나타났습니다.

최근 중국 플랫폼이 한국 제품까지 취급하면서 위기감을 느끼는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대응 방안과 관련해선 '대응하고 싶어도 마땅한 대응방안을 찾을 수 없다'(27.2%)와, '상황을 주시하면서 향후 대응 여부를 결정할 것'(29.2%)이란 의견이 과반이었습니다.

올해 2분기 유통업 경기 기대감은 점차 살아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들 500개 업체를 대상으로 한 2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RBSI) 조사에선 전망치가 85로 집계됐습니다.

RBSI가 100 이상이면 다음 분기의 소매유통업 경기를 지난 분기보다 긍정적으로 보는 업체가 많다는 의미이며, 100 미만이면 그 반대인데, 1분기 지수는 79였습니다.

백화점(97)과 대형마트(96)가 기준치(100)에 근접하며 전망치 상승을 견인했습니다.

업태 중 가장 높은 상승 폭을 보인 것은 편의점(65→79)으로, 온화한 날씨로 유동 인구가 늘어나 식음료와 주류 등의 매출이 증가하는 성수기인 점이 반영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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