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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금만 긁혀도 통째로…"전기차 배터리 수리 기준 없다"

<앵커>

전기차 타는 사람이 늘어나는 요즘, 짚어봐야 할 게 하나 더 있습니다. 전기차의 핵심 부품인 배터리는 차량 가격의 절반가량을 차지할 정도로 비싼 편입니다. 그런데 이게 명확한 수리 기준이 없어서, 조금만 흠집이 나도 배터리를 통째로 바꾸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덕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고속도로 옆 차선 차량 바퀴에 튕겨 날아온 배관 뚜껑.

[어어어...]

전기 차량 하부 배터리에 부딪힙니다.

대학교 교정에서 이동하던 전기트럭.

튕겨져 나온 배수로 뚜껑이 그대로 전기차 배터리와 충돌합니다.

전기차 보급이 최근 5년 새 6배 늘면서 전기차 충돌에 따른 배터리 손상 사고도 급증했는데, 한 보험사 기준으로 5년 동안 14배 증가했습니다.

도로 위 돌 같은 이물질 연석, 과속방지턱 등 도로시설물과 부딪히는 게 대부분.

배터리에 흠집이 나거나 긁히는 경미한 경우들입니다.

전기차 배터리의 전류, 전압, 방수, 방진 등 안전을 진단하는 장비들을 활용해 들여다보니, 10건 중 8건은 안전 문제가 없어 배터리 케이스나 내외부 부품만 교체하면 수리가 가능하다는 분석입니다.

하지만 사고 차 운전자 대부분은 수리 비용의 4-7배 수준인 2천만 원 중반대 이상 가격의 새 배터리로 바꿉니다.

명확한 수리기준이 없기 때문입니다.

전기차 업체 6곳 가운데 3곳만 배터리 케이스 교환이 가능한데, 2곳은 교체에 대한 판단 기준 자체가 없습니다.

[김승기/삼성화재 책임연구원 : 정비 현장을 고려해서 이제 배터리의 부분 수리나 재제조 할 수 있는 성능 평가 및 안전 기준 마련이 필요합니다.]

배터리 교체 비용이 크다 보니 전기차 배터리 손상 사고의 70% 가까이가 전손 처리됐습니다.

폐배터리 양산은 환경 측면에서도 좋지 않아, 전기차 대중화에 맞춘 수리 기준 정립이 필요합니다.

(영상취재 : 오영춘, 영상편집 : 최혜영, 디자인 : 강경림·김규연·이재준, 화면제공 : 삼성화재 교통안전문화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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