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외교부 "대통령 보고 뒤 이종섭 호주대사 사의 수용"

외교부 "대통령 보고 뒤 이종섭 호주대사 사의 수용"
방산 협력 주요 공관장 회의 참석을 이유로 귀국한 이종섭 주 호주대사가 호주 대사직에서 물러납니다.

외교부는 오늘(29일) 낮 출입 기자단에 공지한 문자 메시지를 통해 "이종섭 주 호주대사 본인의 강력한 사의 표명에 따라 임명권자인 대통령께 보고 드려 사의를 수용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4일 주 호주대사에 임명된 지 25일 만입니다.

해병대 채상병 순직 사건 외압 행사 의혹으로 공수처 수사를 받던 이 대사는 대사 임명 이후 호주로 출국했다가 지난 21일 정부 회의 참석을 이유로 귀국했습니다.

다음 달 전체 공관장 회의가 예정된 상황에서 6개국 공관장이 별도로 모이는 이례적인 형식이어서 논란이 불거졌는데, 결국 국내에 머무는 동안 스스로 거취를 정리한 것입니다.

이 대사는 부임지인 호주에는 열흘도 채 머물지 않은 셈이 됐습니다.

핵심 우방국인 호주 주재 한국 대사 자리는 공석이 됐습니다.

이 대사는 오늘 오전 방산 협력 관련 공관장 회의 일정으로 진행된 한국무역보험공사 방문 일정에 불참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앞서 이 대사는 오늘 오전 법률 대리인을 통해 배포한 입장문에서 조 장관에게 대사 직을 면해주길 바란다는 뜻을 밝혔으며, 꼭 수리가 될 수 있도록 해달라는 요청을 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그동안 공수처에 빨리 조사해 줄 것을 계속 요구해 왔지만, 공수처가 아직 수사 기일을 잡지 않고 있다"면서 "공관장회의가 끝나도 서울에 남아 모든 절차에 강력히 대응"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이 대사는 그제 공수처에 신속한 조사를 촉구하는 의견서를 제출하면서 자신이 파렴치한 해외 도피자 신세로 전락했다면서 채 상병 순직 사건에서 외압을 행사한 사실이 없다고 반발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