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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직구 소비자 불만 상담 136%↑…알리 세 배로 급증

해외직구 소비자 불만 상담 136%↑…알리 세 배로 급증
▲ 인천공항본부세관에서 관세 주무관들이 직구 물품을 살펴보는 모습

알리익스프레스와 같은 중국계 온라인 쇼핑몰이 한국 시장 공략을 본격화하면서 소비자 불만도 늘었습니다.

한국소비자원은 지난해 접수된 국제 거래 소비자 상담 건수가 1만 9천418건으로 전년보다 16.9%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유형은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소비자가 직접 물품·서비스를 구매하는 해외 직접거래 관련 상담이 1만 1천798건, 60.8%로 다수를 차지했습니다.

이 중 물품 직접거래 상담은 전년보다 136.1% 급증해 가장 큰 폭의 증가세를 나타냈습니다.

최근 5년 국제거래 소비자상담 접수 현황 (사진=한국소비자원 제공, 연합뉴스)

소비자원은 사기 의심 사이트와 알리익스프레스 관련 상담이 증가한 게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파악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실제 알리익스프레스 관련 상담 건수는 2022년 228건에서 지난해 673건으로 약 세 배로 늘었습니다.

품목별로 보면 항공권·항공 서비스가 27.7%로 가장 많았고 의류·신발 24.6%, 숙박 12.3% 등 순이었습니다.

불만 이유는 취소·환급 등의 지연 및 거부가 38.7%로 최다였습니다.

다음으로 미배송·배송 지연·오배송 등 배송 관련 불만이 13.6%, 위약금·수수료 부당 청구 및 가격 불만 11.7%로 각각 집계됐습니다.

소비자원은 국제거래 피해를 예방하려면 거래 전 판매자 정보·거래조건·사기 의심 사이트 등록 여부 등을 꼼꼼히 확인하고 피해가 원만하게 해결되지 않으면 '국제거래 소비자포털'에 도움을 청할 것을 당부했습니다.

(사진=한국소비자원 제공,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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