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정재호 주중 대사가 폭언" 녹취록 제출…외교부 조사 착수

<앵커>

정재호 주중 대사가 대사관 직원을 상대로 폭언을 했다는 신고가 접수돼 외교부가 조사에 나섰습니다. 정 대사의 발언이 담긴 녹음 파일까지 제출된 걸로 알려졌는데, 정 대사는 아무런 해명을 내놓지 않고 있습니다.

베이징 정영태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기자>

중국 베이징에 있는 주중 한국 대사관입니다.

외교부가 아닌 다른 부처에서 파견 나온 한 주재관이 정재호 주중 한국 대사를 이달 초 외교부 본부에 신고했습니다.

정 대사로부터 폭언과 모욕적인 말을 들어 '갑질'로 느꼈다는 겁니다.

해당 주재관은 갑질 사례가 여러 번이라며 녹음 파일까지 외교부에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정 대사는 오늘(28일) 취재진의 관련 질문에 일체 답하지 않고 관용차에 탄 채 대사관을 빠져나갔습니다.

[대사님, 갑질 폭언 논란에 대해 말씀 들으러 왔습니다. 당사자는 인격모독이라고 주장하는데 어떻게 생각하세요?]

이후 정 대사는 갑질 신고는 "일방의 주장으로, 사실관계 조사가 예정돼 구체적 언급은 삼가하겠다"는 취지의 짧은 입장문을 냈습니다.

하지만 한 대사관 관계자는 신고한 주재관 외에 일부 다른 직원들도 그동안 대사의 업무상 질책에 대해 폭언이나 인신공격으로 느낀 경우가 있었다고 전했습니다.

외교부는 사실 관계를 확인 중이라며 원칙대로 처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조만간 현지 조사가 진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임수석/외교부 대변인 : 재외공관에서의 비위 등 여러 사안에 대해 항상 면밀히 주시하고 있습니다.]

교수 출신으로 현 정부 첫 주중 대사로 임명된 정 대사는 윤석열 대통령과는 고교 동기 동창이라는 점에서 주목을 받았습니다.

이번 갑질 신고 논란에 대해 중국 매체들도 잇따라 기사화하며 큰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최덕현, 영상편집 : 김종미)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