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암 환자 위한 진료협력체계 강화"…복귀·대화 재차 요구

<앵커>

의료 대란이 장기화하는 상황에서 정부가 암 환자들의 치료를 위한 진료 협력체계 구축 방안을 내놨습니다. 그러면서도 전공의들과 교수들을 향해 현장 복귀를 거듭 요청했는데, 의사협회는 대통령이 직접 전공의를 만나달라고 요구한 상태입니다.

손기준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정부가 암 환자들이 제때 진료받을 수 있도록 진료협력체계를 강화하는 방안을 내놨습니다.

지난 19일 지정한 진료협력병원을 내일부터 100곳에서 150곳으로 확대 개편합니다.

이중 암 적정성 평가 등급이 1·2등급이고, 진료 빈도 수가 높은 45곳은 암 진료협력병원으로 운영합니다.

상급종합병원과 암 진료협력병원 간에는 수술과 항암 치료, 방사선 치료 가능 여부 등 정보를 공유해 진료에 활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전공의들 처우 개선을 위해서는 '근무시간 단축 시범사업'을 실시하고 참여 병원에는 내년 정원 배정 시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등 다양한 정책적 지원을 제공할 방침입니다.

정부는 전공의와 의대 교수들을 향해 복귀와 대화를 재차 요구한 상태입니다.

[박민수/보건복지부 2차관 : 대화를 위한 대표단 구성은 법 위반사항이 아님을 말씀드립니다.]

하지만 전공의들은 묵묵부답이고 의대 교수들의 사직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대한의사협회 비대위는 대통령이 직접 나서라고 응수했습니다.

[김택우/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장 : 윤석열 대통령께서 직접 이해당사자인 전공의들과 만나 현 상황의 타개를 위한 협의를 진행하여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련해 주실 것을 간곡히 당부드립니다.]

전공의가 한 명이라도 다치면 총파업하겠다고 공언해 온 임현택 의협 회장 당선자도 정부와의 대화 전제 조건으로 보건복지부 장·차관 파면 및 대통령의 사과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김균종·최호준·양현철, 영상편집 : 채철호)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