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D리포트] "코로나 때보다 안 좋아요"…'노란우산 공제' 해지 속출

대구 동성로 상가 밀집 골목, 빈 점포가 곳곳에 눈에 띕니다.

장사가 안돼 월 임대료조차 못 내는 상가들이 많다고 토로합니다.

[가게 주인 : 5년, 6년 (장사) 했는데 코로나 때보다 더 안 좋은 거 같거든요. 대부분 (가게를) 많이 내놓았죠.]

올 들어 지난달까지 대구지방법원에 접수된 중소기업들의 파산 신청은 16건, 지난해 같은 기간의 4배에 이릅니다.

이렇다 보니 중소상공인들이 노후를 대비해 퇴직금 성격으로 넣는 노란우산 공제금을 해지하는 사례가 속출하고 있습니다.

중소 제조업을 하는 A 씨도 계속된 매출 부진에 허덕이다 결국 폐업을 하고 노란우산 공제를 해지했습니다.

[중소 제조업체 대표 : 유지비 나가고 영업 손실도 났고, 지금은 매출 자체가 잘 안 일어나요, 매출 일어난다 하더라도 남지도 않고.]

중소기업중앙회 대구지역본부 자료를 보면 올 들어 지난달까지 소상공인들의 노란우산 공제 해지는 3천 2백여 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8% 가까이 늘었습니다 지급된 공제 금액도 400억 원을 넘어 18%나 증가했습니다.

중도 해지한 일부 소상공인들은 연간 5백만 원까지 받았던 세액 공제 혜택까지 물어낼 형편입니다.

[김영길/ 중소기업중앙회 대구지역본부 부장 : 제조업이라든가 이런 쪽에서는 고금리에 굉장히 애로를 많이 느끼고, 숙박이나 음식업 쪽에서는 고물가 이쪽에 조금 더 어려움을 느끼고 계세요.]

내수 침체와 고금리 속에 노후 생계 버팀목인 노란우산 공제를 포기하고 사업을 접는 소상공인들은 더욱 늘 것으로 보입니다.

(취재 : 이혁동 TBC / 영상취재 : 권기현 TBC / 영상편집 : 위원양 / 제작 : 디지털뉴스편집부)

TBC 이혁동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