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대화 의제 제한 없어야"…여권서 '2천 명 유연화' 요구

<앵커>

정부가 대화로 풀어 보자며 의사들에게 손을 건넸지만, 의료계의 반발이 여전히 거셉니다. 사직서를 내겠다는 교수들이 늘고 있고, 한덕수 국무총리가 주재한 간담회에는 교수들과 전공의가 모두 불참했습니다. 대화가 시작부터 어려움을 겪자, 여권에서는 갈등의 핵심인 증원 규모 2천 명도 다시 논의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습니다.

첫 소식, 안희재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의정 갈등 중재로 대화 물꼬를 튼 한동훈 국민의힘 총괄 선대위원장이 협상 쪽으로 한 걸음 더 나아간 입장을 밝혔습니다.

의과대학 증원규모 2천 명도 타협이 가능하냐는 질문에 이렇게 답했습니다.

[한동훈/국민의힘 총괄 선대위원장 : 대화를 해야 한다고 생각하고요. 대화를 하는 데 있어서 의제를 제한할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의제를 제한하지 말아야 한다며 증원 규모 2천 명도 논의 대상이 될 수 있음을 내비친 겁니다.

그제(25일) 증원규모 조정 필요성에 대해 어떤 방향을 제시하는 건 혼란을 가져올 거라 말했는데, 하루 만에 대화 의제에 대한 방향성을 담은 입장을 내놓은 셈입니다.

앞서 한 위원장을 만난 박근혜 전 대통령은 "국민이 걱정할 수 있는 문제"라며 "숫자에 연연할 문제는 아니라고 본다"는 취지로 조언한 걸로 전해졌습니다.

안철수 공동선대위원장은 2천 명 증원을 재검토해야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어렵사리 마련된 대화가 정부 입장으로 평행선을 달린다" "국민 이기는 정치 없다"며 정원 문제에 유연하게 대처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습니다.

타협 가능한 범위를 두고 대화해야 문제를 풀 수 있단 게 지도부 생각인데, 이견도 적지 않습니다.

선거 공학적 접근만으로 정책 기조가 뒤흔들려서는 안 된다는 겁니다.

의대 증원 규모도 협상 테이블에 올릴 수 있다는 한 위원장의 발언이 사태 해결의 실마리가 될지, 대통령실과의 또 다른 갈등의 불씨가 될지 주목됩니다.

(영상취재 : 양현철, 영상편집 : 김호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