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이재명, 총선 전 3번 더 재판…"너무 가혹"·"특혜 안 돼"

<앵커>

총선을 앞두고 재판에 잇따라 무단 불출석했던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재판부의 강제 소환 검토에 오늘(26일) 대장동 재판에 출석했습니다. 법원은 이 대표에게 총선 전날을 포함해서 선거 전까지 모두 세 차례 더 출석할 것을 요구했습니다. 이에 대해 이 대표 측은 "제1야당의 역할을 생각해 볼 때 문제가 있다"며 "너무 가혹하다"고 반발했습니다.

한성희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주 허가 없이 대장동 사건 재판에 출석하지 않았던 이재명 민주당 대표.

재판부가 "강제 소환을 검토하겠다"고 경고하자 오늘 열린 재판에는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이재명/더불어민주당 대표 : (재판 불출석 반복됐는데, 오늘 나오신 이유 한 말씀 해주시죠?) …….]

오늘 재판에서는 함께 기소된 측근 정진상 씨 측이 유동규 전 본부장을 상대로 증인 신문을 진행했는데, 이 대표는 자신이 없더라도 재판 진행에 아무런 지장이 없는 것 아니냐며 재판부를 향해 불만을 드러내기도 했습니다.

코로나19에 감염된 유 전 본부장이 건강 문제를 호소해 재판은 오후 2시쯤 종료됐고, 재판부는 다음 재판 날짜를 오는 29일과 다음 달 2일, 9일로 지정했습니다.

이 대표 측은 "제1야당 대표의 역할이 있는데 선거 직전까지 기일을 잡는 건 너무 가혹하다"며 "총선 이후로 날짜를 잡아달라"고 요구했습니다.

나경원 국민의힘 공동선대위원장의 재판은 선거 기간은 빼고 진행된다고도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재판부는 "피고인의 정치 일정을 고려해 재판 기일을 조정해주면 특혜라는 말이 나올 거"라며 원칙대로 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습니다.

그러면서 "출석하지 않으면 구인장 발부까지는 하겠다"고 경고했습니다.

형사 재판은 피고인 출석이 의무라 본 투표일 전날을 포함해 이 대표는 총선 전에 모두 3차례 법정에 나와야 하는 상황이 됐습니다.

대장동 사건 외에 이 대표의 선거법 위반 사건 재판은 다음 달 12일, 위증교사 사건 재판은 다음 달 22일로 각각 예정돼 있습니다.

(영상취재 : 김승태, 영상편집 : 박지인, CG : 서동민)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