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한국행 제동 걸린 권도형, 23일 출소…법원 "여권 압류"

한국행 제동 걸린 권도형, 23일 출소…법원 "여권 압류"
'테라·루나' 사태의 핵심 인물인 권도형 씨의 한국 송환에 제동이 걸린 가운데 권 씨가 현지 시간 23일 출소한다고 몬테네그로 일간지 비예스티, 포베다가 보도했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권 씨는 오는 23일 위조 여권 사건으로 선고받은 징역 4개월의 형기를 마치고 몬테네그로 수도 포드고리차 외곽의 스푸즈 구치소에서 풀려나 자유의 몸이 됩니다.

현지 언론매체들은 포드고리차 고등법원이 권 씨가 출소 후 출국하지 못하도록 유효한 여권을 압류하도록 명령했다고 전했습니다.

다만 여권 압류 조치만으로 권 씨의 해외 도주 우려를 차단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입니다.

권 씨는 출소일에 맞춰 이번 주말에 한국으로 송환될 것으로 전망됐지만, 몬테네그로 대법원이 제동을 걸었습니다.

대법원은 이날 대검찰청의 적법성 판단 요청에 대한 결정이 나올 때까지 권 씨의 한국 송환을 연기하기로 했다고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밝혔습니다.

몬테네그로 대검찰청은 전날 권 씨의 한국 송환 결정과 관련해 항소법원과 고등법원이 범죄인 인도 절차를 지키지 않았다며 대법원에 적법성 판단을 요청했습니다.

범죄인 인도국 결정은 법무부 장관의 고유 권한인데도 두 법원이 그 권한을 넘어서 권 씨의 한국 송환을 결정했다는 취지입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