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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역주행 방지장치 없다더니…설치됐는데도 '우르르'

<앵커>

지난해 말 서울 지하철 3호선 경복궁역에서 갑자기 에스컬레이터가 역주행했던 일이 있었습니다. 조사에 나선 당국은 역주행 방지 장치가 없었다고 해명했는데, 저희 취재 결과 당시 그 장치가 설치돼 있었던 걸로 확인됐습니다.

그렇다면 대체 사고가 왜 일어난 건지, 이 내용 배성재 기자가 단독 취재했습니다.

<기자>

지난해 12월 4일 지하철 3호선 경복궁역.

에스컬레이터가 갑자기 역주행하면서 10명이 다쳤습니다.

부속품인 감속기 기어가 마모된 것이 원인으로 조사됐습니다.

서울교통공사는 역주행 방지 장치는 없었다고 밝혔습니다.

[서울교통공사 관계자 (12월 14일 통화) : 뒤로 흘러내리지 않도록 역주행 방지 장치를 저희들이 지금 설치 (추진)하고 있습니다.]

역주행 방지 장치는 에스컬레이터가 갑자기 미끄러질 때 이를 감지해 정지시키는 설비입니다.

그런데 취재 결과 공사 측 해명과 달리 사고 에스컬레이터에 역주행 방지 장치가 설치돼 있었습니다.

서울교통공사는 2013년 야탑역 역주행 사고 이후 역주행 방지 장치 설치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2018년까지 5년간 대당 300만 원 정도의 역주행 방지 장치 1천여 대를 설치했는데, 경복궁역도 포함됐습니다.

공단 측은 설치돼 있었던 건 맞지만 인증받지 못한 제품이었다고 해명했습니다.

[서울교통공사 관계자 : 인증을 공단에서 안 해줬기 때문에 안 해준 제품들은 모두 다 미설치이고….]

설치 사업 당시 인증 제도가 운영 중이었는데, 권고 사항이다 보니 인증받지 않는 제품들이 설치된 겁니다.

[역주행 방지 장치 업계 관계자 : 역구동 장치라고 하지만 자기 기능을 못하는 걸 본 것 같고, 지금 기준을 놓고 보면 형편없는….]

서울교통공사는 2019년부터 대당 약 1천200만 원을 들여 인증을 받은 장치를 다시 설치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인증받은 장치가 설치됐던 수내역 에스컬레이터에서도 지난해 역주행 사고로 14명이 다쳤습니다.

전문가들은 역주행 방지 장치에 대한 점검 문제를 지적합니다.

에스컬레이터 부하 검사

규정상 역주행 방지 장치의 정상 작동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무거운 추를 에스컬레이터에 실어 점검하는 '부하 검사'도 하도록 돼 있지만, 설치 이후 '부하 검사'가 시행된 곳은 한 곳도 없는 걸로 확인됐습니다.

[조수억/서일대학교 디지털트윈엘리베이터학과 교수 : 장치가 설치되는 현장이 다 다르거든요. 동작이 되는지 안 되는지를 (부하 검사를 통해)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승강기안전관리공단은 노후된 에스컬레이터는 고장 우려 때문에 부하 검사를 하지 않았다며, 점검 대상을 선별해 부하 검사를 할 계획이라 밝혔습니다.

(영상편집 : 김윤성, 디자인 : 서동민, VJ : 이준영·김종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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