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스프] 타이슨만큼 강했던 '원조 핵주먹'? 기괴했던 5대 1 매치가 있었다

[별별스포츠+] '원조 핵주먹' 조지 포먼의 파란만장 복싱 일대기

권종오 별별스포츠+
흔히 복싱에서 펀치력은 타고난다고 합니다. 엄청나게 노력하면 강화되기는 하지만 한계가 있다는 것이지요. 펀치가 세기로 소문났던 스타들은 대부분 타고난 '하드 펀처'였습니다. 그럼 복싱 역사상 주먹이 가장 강했던 선수는 누구였을까요? '핵주먹' 마이크 타이슨과 함께 거론되는 인물이 타이슨의 선배인 '원조 핵주먹' 조지 포먼입니다.

세계 헤비급 챔피언을 지낸 포먼은 무하마드 알리와 치른 '정글의 혈투'(RUMBLE IN THE JUNGLE)로 유명하지만 혼자서 5명을 상대하는 이른바 '5대 1 매치'로도 화제를 모았습니다. 1명이 5명과 겨루는 '5대 1 매치'라는 기상천외한 이벤트는 어떻게 이뤄질 수 있었을까요?

알리에게 KO 패한 포먼의 충격

1968년 멕시코시티 올림픽에서 금메달을 따냈던 조지 포먼은 이후 프로에 입문한 뒤 1973년 1월 자메이카 수도 킹스턴에서 열린 타이틀 매치에서 강력한 챔피언이었던 조 프레이저를 무려 6번이나 다운시킨 끝에 2라운드 KO승을 거두고 새 챔피언에 등극했습니다. 맷집 좋기로 소문난 프레이저가 6번이나 나가떨어지는 모습에 전 세계 복싱팬은 경악을 금치 못했습니다. 2차 방어전에서는 알리와 1승 1패로 호각세였던 켄 노턴을 2라운드 KO로 눕혔습니다.

권종오 별별스포츠+
하지만 포먼의 시대는 오래가지 못했습니다. 1974년 10월 아프리카 자이레(현 콩고민주공화국) 킨샤사에서 열린 20세기 최고의 명승부에서 알리에게 8라운드 KO로 져 왕좌를 내줬습니다. 알리를 상대하기 전까지 40전 40승 37KO승을 달리던 포먼은 알리에게 프로 데뷔 후 첫 패배와 첫 다운을 당하는 수모를 겪었습니다. 자신보다 7살이나 많고, 전성기가 지났다는 평가를 받던 알리에게 KO로 졌다는 사실을 포먼은 도무지 받아들이기가 어려웠습니다.

자존심에 큰 상처를 입은 그는 "알리와 경기 전 누군가가 내 물에 약물을 타서, 약에 취해서 졌다"는 근거 없는 음모론까지 제기했고 설욕을 벼르면서 알리와의 재대결을 줄기차게 요구했습니다. 하지만 기회가 오지 않자 기행을 부리기 시작했고 심지어 알리의 전기 영화 촬영장에 난입해서 욕설을 퍼붓고, 몸싸움을 벌이는 소동까지 일으켰습니다.

구겨진 자존심 회복의 길 '5대 1 매치'

포먼은 복싱팬들과 언론에 자신이 얼마나 강한지 하루빨리 증명해 보이고 싶었습니다. 그 방법의 하나로 생각한 것이 5명의 프로 복서와 한꺼번에 대결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는 전설적인 복싱 프로모터 돈 킹에게 이 대결을 성사시켜 달라고 부탁했고 결국 포먼이 알리에게 패배한 지 6개월 후인 1975년 4월 캐나다 토론토에서 기상천외한 이벤트가 펼쳐졌습니다. 과거 1930년대에 미국에서 '3대 1 대결'이 있었지만 '5대 1 매치'는 전무후무했습니다. 포먼으로서는 이를 통해 구겨진 자존심을 회복하고 반등의 계기로 삼으려 했던 것입니다.

'3류 선수' 5명과 기괴한 대결

권종오 별별스포츠+
경기 방식은 포먼이 3분 3라운드로 5명의 선수를 차례로 상대하는 것이었습니다. 한 선수와 경기가 끝나면 휴식 없이 곧바로 다음 상대와 겨루는 형식이었습니다. '5대 1 매치'는 기록과 전적이 남는 정식 경기가 아니라 이벤트 경기로 치러졌습니다. 그런데 5명의 상대들은 모두 무명 복서였고 더군다나 포먼의 몸무게가 232파운드(105kg)인 반면 상대 선수들은 모두 포먼보다 10~20kg이나 가벼웠습니다. 미국 언론은 상대 선수들을 '불쌍한 영혼'이라 표현했고, '스포츠 역사상 가장 슬픈 광경 중 하나'라고 꼬집었습니다. 프로모터 돈 킹은 상대 선수들이 포먼에게 버티는 라운드 당 당시 돈 5,000달러를 지급하기로 약속했습니다.

(남은 이야기는 스프에서)

더 깊고 인사이트 넘치는 이야기는 스브스프리미엄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콘텐츠의 남은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하단 버튼 클릭! | 스브스프리미엄 바로가기 버튼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