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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전기차 · 배터리, 해외 시장 점유율 지속 확대

글로벌 시장 중국 OEM 점유율 (사진=SNE리서치 제공, 연합뉴스)

자국 내수시장 중심으로 큰 폭의 성장세를 이어온 중국 완성차·배터리 업체가 해외 시장에서도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에너지 전문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세계 각국에서 판매된 전기차(순수전기차·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는 1,407만 대로 전년 대비 33.5% 증가했습니다.

이 가운데 중국은 841만 대를 팔아 60% 정도를 차지했습니다.

중국은 거대한 경제 규모·인구에다 정부의 강력한 지원 정책으로 세계 최대 전기차 시장을 형성했지만, 전기차 침투율이 2022년 25%, 지난해 30%를 돌파하며 내수 시장이 포화 상태에 직면했습니다.

이에 중국 완성차 업체들은 가격 경쟁력을 갖춘 전기차를 앞세워 유럽과 아시아 등 해외 시장 공략에 나섰고, 글로벌 시장에서도 점유율을 점차 높여 가고 있습니다.

유럽 시장을 공략한 상하이자동차(SAIC)의 MG 브랜드와 지리자동차의 링크앤코 브랜드는 준중형급 차량 중심 전략으로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는데, 주력 모델 MG-4를 내세운 MG는 지난해 유럽에서 13만 대를 판매하며 전년 대비 108% 성장했습니다.

지난해 4분기 테슬라를 제치고 세계 전기차 판매 1위에 오른 비야디(BYD)도 주력 모델 아토(Atto)3를 내세워 동남아시아 시장을 집중 공략하며 지난해 5만 8,000대를 판매했습니다.

글로벌 중국 배터리 업체 점유율 (사진=SNE리서치 제공, 연합뉴스)

중국 배터리 업체들의 글로벌 시장 점유율도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전기차 시장 성장률 둔화에 따라 보급형 전기차 시장을 중심으로 가격 경쟁력을 갖춘 리튬인산철(LFP) 배터리 채택 비중이 커지면서 LFP 배터리에 강세를 보이는 중국 업체들이 약진하는 추세입니다.

CATL, BYD, 고션 등 중국 업체들이 해외 시장을 적극 공략하면서 지난해 중국 외 시장 배터리 사용량은 전년 동기 대비 CATL이 73%, BYD가 396%, 고션이 222%의 높은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사진=펑파이신문 캡처, SNE리서치 제공,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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