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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TV 광고시장 급성장…TV업계 새로운 수익원

스마트TV 광고시장 급성장…TV업계 새로운 수익원
인터넷과 연결되는 스마트TV로 각종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를 이용할 때 발생하는 광고 수익이 TV 업계의 새로운 수익원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17일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전 세계 온라인 동영상 광고 매출은 연평균 18.5%의 성장률을 보이며 2023년 2천억 달러(약 266조 4천억 원)에서 2027년 2천880억 달러(약 383조 6천억 원)로 커질 전망입니다.

반면 같은 기간 TV 기기 매출은 연평균 2.5% 하락하며 990억 달러(약 131조 9천억 원)에서 920억 달러(약 122조 5천억 원)로 줄어 상반된 움직임을 보일 것으로 예측됐습니다.

특히 세계 최대 TV 시장 중 하나인 북미는 FAST(무료 광고 기반 스트리밍 TV·Free Ad Supported Streaming TV) 등의 이용이 급성장하면서 지난해 스마트TV 이용에 따른 광고 매출이 TV 세트(완성품) 매출을 웃도는 현상을 선제적으로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지난해 전 세계에 설치된 스마트TV는 12억 5천900만 대로, 전체 TV 이용 가구 수(19억 7천100만 가구)를 기준으로 추산하면 대략 10가구 중 6가구꼴로 스마트TV를 이용할 만큼 널리 확산했습니다.

작년 스마트TV를 통한 온라인 동영상 광고 매출은 329억 달러(약 43조 8천억 원)로 전체 온라인 동영상 광고 매출의 약 16.5%를 차지했습니다.

산술적으로는 지난해 전 세계에 설치된 스마트TV 1대당 연간 26.1달러(약 3만 7천 원)라는 추가 고정수익이 발생하는 셈입니다.

이 때문에 TV 제조사나 플랫폼 업체들은 스마트TV 광고를 매개로 수익을 증대시키는 선순환 구조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로쿠(Roku)나 구글TV와 같은 플랫폼 기업들은 TV 제조사에 스마트TV 운영체제(OS)를 제공하고 플랫폼에서 발생하는 광고 수익을 가져가는 사업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타이젠)나 LG전자(웹OS)처럼 자체 OS 플랫폼을 보유한 TV 제조사들은 TV 판매량 증가가 자체 플랫폼을 통한 광고 매출 증가로 이어지는 선순환을 기대할 수 있는 구조입니다.

(사진=LG전자 제공,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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