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한국 망 사용료, 비싸고, 비싸고, 비싸다' 인터넷 트래픽 점유율 1위 클라우드플레어 측이 말하는 한국의 망 사용료 / 오목교 전자상가 EP.186

트위치의 한국 사업 철수 이후 우리나라의 망 사용료가 다시금 도마 위 에 올랐었죠?

댄 클랜시 트위치 최고경영자(CEO)가 해당 소식을 전하며 '한국의 망 사용료가 세계의 10배에 달한다'고 밝혔기 때문인데요.

이후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KTOA) 측은 트위치의 주장이 '사실이 아님'을 주장하는 보도자료를 내놓는 등 양측 간의 진실 공방은 지금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나라의 망 사용료는 정말 비싼 걸까요?

오목교 전자상가 팀은 세계적인 CDN 업체 '클라우드플레어' 정책 담당자와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클라우드플레어 측은 자신들이 전세계적인 트래픽을 조망할 수 있는 위치에 있는 기업인 만큼 글로벌한 망 사용료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는데요.

흥미로운 건 이런 논리구조, 즉 'CDN 업체의 데이터를 통해 망 사용료의 적절성을 확인할 수 있다'는 논리구조가 KTOA 측의 보도자료에서도 드러난다는 점입니다.

KTOA 측 역시 모 CDN 업체의 요금 단가를 인용하며 “우리나라나 다른 국가나 CDN 서비스 요금이 거의 같다. 국가 간의 망 사용료 차이는 CDN 사업자의 투자 비용 등이 반영된 국가별 요금 수준 차이 이내라고 보는 것이 타당하기에 우리나라의 망 이용대가는 높지 않다"는 논리를 펼치고 있거든요.

그렇다면, '클라우드플레어' 측이 말하는 한국의 망 사용료는 해외와 비교 시 얼마나 차이가 나는 걸까요? 영상을 통해 그 결과를 확인해 보세요!

(기획 : 하현종 / 연출 : 박경흠 / 조연출 : 유세훈, 왕성민, 안혜리 / 편집 : 정혜수 / 촬영 : 정훈 / CG 디자인 : 김태화 / 출연 : Alissa Starzak)

(SBS 스브스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