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지난해 초등생이 등굣길에 인근 공장에서 굴러온 원통 화물에 깔려서 숨지는 참사가 있었는데요. 이후 여러 안전 대책이 나왔지만, 학교 주변은 여전히 말만 '어린이 보호구역'인 곳이 많습니다.
KNN 조진욱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지난해 등굣길 참사가 일어났던 초등학교 인근 어린이보호구역입니다.
비탈길 한 차선을 막고 하수관로 공사가 한창입니다.
각종 중장비 옆으로 학교를 마친 아이들이 위태롭게 지나갑니다.
사고 이후 등교 시간에는 2.5t 이상 화물차는 다닐 수 없도록 바뀌었지만 보시는 것처럼 하교 시간에는 아무런 제한이 없습니다.
아이들이 가장 많이 다니는 지름길은 개인 사유지라는 이유로 관련 대책에서 빠졌습니다.
[이윤규/부산 청학동 : 전부 학생들 다니는 길인데, 벌건 대낮에 공사하고, 이건 안 되는 겁니다.]
어린이보호구역 가운데 전국에서 가장 횡단보도 폭이 넓은 학교 앞입니다.
보시는 것처럼 학교 앞은 이렇게 학원 차들로 가득 찬 상태입니다.
하굣길, 길을 건너려는 아이들과 뒤엉켜 있어서 굉장히 위험천만합니다.
일반도로보다 3배의 과태료를 물 정도로 주정차는 불법이지만 근절되지 않습니다.
단속 차량도 한켠에서 지켜만 보고 있을 뿐입니다.
학교 후문에 마련된 주정차 지정 구역도, 3대만 들어갈 수 있어 현실에 뒤떨어집니다.
[학부모 : 횡단보도 보행할 때 시야 방해도 되고 한꺼번에 몰릴 때는 위험한 측면도 있습니다.]
부산시와 경남도 등 관계기관이 투입하는 어린이보호구역 정비 금액만 매년 수백억 원.
하지만, 현장에서 본 어린이 안전은 여전히 갈 길이 멀어 보입니다.
(영상취재 : 권용국 KNN)
KNN 조진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