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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리포트] 기업들 코로나 후 생필품 가격 연평균 2회↑…인플레 부추겼다

국내 기업들이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이전보다 더 자주 상품 가격을 올려 물가 상승을 주도했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한국은행이 한국소비자원의 생필품 가격 데이터를 바탕으로 국내기업의 가격조정 빈도를 조사한 결과, 2018년부터 2021년 사이 월평균 11.0%에서 2022년부터 2023년 사이 15.6%로 상승했습니다.

가격조정 빈도는 해당 기간 가격조정 기회들 가운데 실제로 기업이 인상·인하를 단행한 횟수의 비율을 말합니다.

이 빈도를 기간으로 환산하면, 평균 상품가격 유지 기간이 같은 기간 약 9.1개월에서 6.4개월로 짧아졌습니다.

코로나19 이전에는 연 1.3회 정도 가격을 올렸다면 팬데믹 이후에는 한해 약 두 번 올렸다는 의미입니다.

한번 올릴 때 인상률은 평균 20∼25%, 인하율은 15∼20%로 팬데믹 전과 비교해 큰 차이가 없었습니다.

코로나19 전후 인상 빈도의 증가율이 높은 생필품은 주로 조미료·식용유지, 축산·수산물 가공품 등 수입 원재료의 비중이 커 비용 압박을 많이 받은 품목들이었습니다.

또 인플레이션 수준과 기업의 가격 인상 빈도 변화 사이 관계를 분석해 봤더니, 물가 상승률이 4∼5%대로 높은 시기에는 같은 비용 상승에도 인상 빈도가 늘어나면서 이 충격이 물가로 빠르게 반영되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한국은행은 지금처럼 물가상승률이 높은 상황에선 새 비용 인상 요인이 발생하면 인플레이션 변동 폭이 물가 안정기보다 더 커질 수 있다며, 기업의 가격 조정 주기를 지속적으로 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취재 : 이호건 / 영상편집 : 정용화 / 제작 : 디지털뉴스편집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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