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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프] 구글과 테슬라는 대기업일까, 스타트업일까

[스프칼럼] (글 : 최화준 아주대학교 경영대학원 벤처/창업 겸임교원)

최화준 스프칼럼

대기업, 중소기업, 그리고 스타트업

테슬라는 대기업일까, 스타트업일까.

대기업, 중소기업, 스타트업을 구분하는 기준은 무엇일까.

국내 대표 IT기업 카카오와 네이버를 살펴보자. 중소벤처기업부는 자산규모 10조 원 이상을 대기업으로 분류한다. 올해 2월 29일 주식시장 종가 기준, 카카오와 네이버의 시가총액은 각각 24조 원과 32조 원이므로 두 회사 모두 대기업으로 분류하기에 자격이 충분하다.

2019년 말 4조 8,000억 원의 기업 가치로 독일 스타트업에 매각된 국내 배달앱 배달의민족은 어떨까. 자산 총액 5,000억 원 이상을 중소기업으로 분류하는 중소벤처기업부 기준에 따르면, 배달의민족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은 중소기업에 속한다.

앞선 분류 방식에 의문을 품는 이들이 적지 않을 것이라 생각한다. 대중은 현대자동차를 차량을 제조하는 대기업으로 인식하지만, 테슬라는 전기차 시장을 선도하는 스타트업으로 인식한다. 국내 우주항공 산업을 이끄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기업으로 인지하지만, 민간 우주 시대의 서막을 연 스페이스엑스는 스타트업으로 인지한다.

무엇이 이런 차이를 만드는 것일까.

테슬라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스타트업 생태계 전문가인 다니엘 아이센버그(Daniel Isenberg) 뱁슨 대학교(Babson college) 교수는 구조적 관점에서 스타트업과 기업의 차이점을 제시한다. 중소기업과 대기업은 동일한 가치 사슬에서 활동한다. 2차 업체, 3차 업체로 지칭되는 중소기업이 대기업에 납품하는 관계를 떠올리면 이해하기 쉽다. 반면 스타트업은 특정 기업이나 산업에 얽혀 있지 않기에 특정 가치 사슬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로운 협업을 추구한다. 그들의 협업 방식은 전통 기업들 간의 상청·하청 관계와는 다르다.

협업 방식의 다름은 생태계 문화의 차이로 이어진다. 대개 기업 생태계는 이른바 갑과 을의 수직적 관계를 형성하는 반면, 스타트업 생태계는 행위자들 간의 수평적 관계가 확장해 형성되는 자유로운 문화를 공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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