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제조업에 AI 입힌다"…산업부, 'AI 자율 제조' 전환 계획 착수

"제조업에 AI 입힌다"…산업부, 'AI 자율 제조' 전환 계획 착수
▲ 포스코DX AI기술센터 연구원들이 산업용 AI가 적용된 크레인 모의 장치를 시연하는 모습

주요 국가들이 제조업 분야 인공지능 활용을 놓고 치열한 주도권 경쟁을 벌이는 가운데 우리 정부도 민간 기업들의 'AI 자율 제조' 전환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종합 계획 마련에 들어갔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오늘(7일) 강경성 1차관 주재로 연 간담회에서 'AI 자율 제조 마스터플랜' 수립에 착수한다고 밝혔습니다.

간담회에는 LG전자, LS일렉트릭, DN솔루션즈, 마키나락스 등 기업 관계자들이 참여했습니다.

산업부가 제시한 'AI 자율 제조'는 제조업 공정과 AI 기술을 결합해 현장 생산성을 대폭 향상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개념입니다.

구체적으로는 지능형 AI 자율 생산, 첨단 장비 융합, 자율 제조 시스템 통합을 중심으로 한 제조 공정의 대대적인 혁신을 추구합니다.

'AI 자율 제조'는 산업용 AI와 각종 현장 장비, 데이터의 결합을 바탕으로 전 공정을 통합해 자동으로 관리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산업부는 주요 제조업 공정 분석을 바탕으로 디지털 트윈 등 산업 데이터와 AI의 결합 시스템, 공정 단계별 생산 장비의 일체화와 네트워크 연결, 시스템 통합을 위한 소프트웨어와 알고리즘 체계 등을 중심으로 'AI 자율 제조' 발전을 위한 핵심 요소를 뽑아낼 계획입니다.

산업부는 다시 이를 기반으로 범정부 차원의 협업 계획을 포함한 'AI 자율 제조 마스터플랜'을 올해 상반기 중에 수립하기로 했습니다.

간담회에 참석한 마키나락스 윤성호 대표는 "미래 제조업의 경쟁력은 산업 AI와 로보틱스 기술이 좌우할 것"이라며 "지금이 생산성 혁신을 위한 중대 전환점"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강경성 차관은 "AI 자율 제조는 과거의 전통적 생산 함수에 큰 변혁을 가져오는 중요 수단"이라며 "금년 중 시범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등 제조업에 AI를 입혀 한국 제조업이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도록 강력히 지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사진=포스코DX 제공,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