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강제동원 해법과 함께 관계 개선"…후속 조치는 언급 안 해

"강제동원 해법과 함께 관계 개선"…후속 조치는 언급 안 해
▲ 하야시 요시마사 관방장관

일본 정부는 한국 정부 주도로 1년 전 발표된 일제 강제동원 해법이 한일 관계 개선에 기여했다고 평가하면서도 일본 기업의 참여 등 후속 조치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하야시 관방장관은 오늘(6일) 정례 기자회견에서 '윤석열 정부가 발표한 강제징용 해결책의 의의를 평가해달라'는 질문에, "작년 3월 한국 정부가 발표한 '구 조선반도 출신 노동자'문제에 관한 조치 실시와 함께 한일 대화와 협력은 침체기를 벗어나 정치, 안보, 경제,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질과 양 모두 힘차게 확대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현재 어려운 전략환경 아래에서 한미일 간 협력도 중층적으로 진전되고 있다"며, "이런 협력 확대는 한일 쌍방의 노력으로 가능하게 된 것으로 일본의 전략적 이익에도 이바지하는 의미 있는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하지만 일본 정부는 한국 정부의 징용 해법 발표 이후 일본 측의 성의 있는 후속 조치에 대해서는 전혀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하야시 장관은 "작년 3월 한국 정부가 발표한 조치에 따라 대응이 이뤄질 것으로 생각한다"고만 답했습니다.

또 "일본 정부는 '노동자 문제'를 포함해 다양한 과제에 대해 계속 한국과 긴밀히 의사소통하고 한일 관계 개선을 양국 국민이 지속적으로 실감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