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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직 이륙해 시속 240㎞로…성큼 다가온 '하늘 나는 차'

<앵커>

내년 하반기부터는 서울 도심에서 '하늘을 나는 차'를 볼 수 있을 전망입니다. 그렇게 되려면 일단 비행할 때 나는 소음을 줄이는 것이 관건인데요.

제희원 기자가 소음 시험하는 현장 다녀왔습니다.

<기자>

국내 기술로 만들어진 UAM 기체 오파브가 수직으로 날아오릅니다.

시속 170km 속도로 10분간 무인 비행하는 동안 지상에 설치된 80여 개의 마이크가 고도에 따라 비행 소음을 측정합니다.

[임대진/한국항공우주연구원 선임연구원 : 특정 조건에서 소음을 측정하여 기체의 소음 수준을 계산해서 향후 도심 환경에 들어갈 수 있는지 점검을 하는 시험이라고 보면 됩니다.]

130m 상공에서 측정된 소음 수준은 61.5dBA.

일반 도시 소음과 비슷한 수준이고 헬기 소음보다는 훨씬 낮습니다.

도심에서 비행하는 특성상 소음을 줄이는 것이 상용화의 관건입니다.

최대 속도 시속 240km의 5인승 오파브입니다.

이곳 고흥에서의 실증 단계를 거친 뒤 올해 하반기에는 수도권 실증에도 도전할 계획입니다.

수직 이착륙이 가능해 활주로가 필요 없고 전기를 동력원으로 사용해 차세대 운송 수단으로 떠오르고 있는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안전성 확보입니다.

[정기훈/한국항공우주연구원 K-UAM 운용국장 : 공학적으로 인간이 검증할 수 있는 최대의 정확 안전도가 10의 마이너스 9승 사고율(10억 분의 1)인데요. 승객 운송을 하는 최고 난이도의 시험 기준을 사용하고 있고요.]

새로운 교통시장이 열리는 만큼 운항 관리와 승객 서비스 분야도 국내 기업들 관심사로, UAM 시장은 오는 2040년까지 국내 13조 원, 전 세계 730조 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오는 8월 아라뱃길 상공에서, 내년에는 한강과 탄천에서 시험 비행하는데, 정부는 내년 말쯤 서울 도심에서의 UAM 상용화를 전망하고 있습니다.

(영상편집 : 정용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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