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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그룹 105층 아닌 55층 GBC로 설계변경…서울시 "시간 소요"

현대차그룹 105층 아닌 55층 GBC로 설계변경…서울시 "시간 소요"
▲ 현대차 GBC 예정 부지

현대차그룹이 서울 강남에 지으려는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를 애초 계획했던 105층보다 더 낮은 층수로 나눠 짓겠다고 서울시에 제안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서울시와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현대차그룹은 서울 강남구 삼성동에서 공사 중인 GBC 개발계획 변경 제안서를 지난 7일 서울시에 제출했습니다.

현대차그룹은 애초 GBC를 국내 최고 높이인 105층(높이 569m)짜리 초고층 빌딩 1개동과 저층 건물 4개동으로 지을 계획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변경 제안서에는 GBC를 55층 2개동을 포함해 모두 6개동으로 나눠 짓겠다는 내용이 담겼습니다.

제안서에는 또 현대차그룹 통합사옥 등으로 활용될 55층 2개동은 각각 높이 약 242m로 건립하고, 저층부 4개동에는 대규모 행사·회의 공간, 문화·편의 시설이 들어선다는 내용이 포함됐습니다.

앞서 현대차그룹은 지난 2014년 삼성동 한국전력 부지를 매입, 7만 9천342㎡ 면적에 사옥 건립 계획안을 발표했습니다.

당시 총사업비로는 부지 대금과 취득세, 토지 부대비용, 공공기여, 건축비 등을 합해 15조 원을 웃돌 것이란 추정도 나왔습니다.

이후 현대차그룹은 GBC를 105층 건물 1개동과 35층 숙박·업무시설 1개동, 저층의 전시·컨벤션·공연장 등을 짓겠다는 제안서를 제출한 뒤 서울시와 협의를 거쳐 2020년 착공에 들어갔습니다.

하지만 그 사이 공사비 상승과 초고층 빌딩 건립에 따른 고도 제한 문제 등으로 기존 설계안에 대한 재검토 작업이 이뤄졌습니다.

이에 따라 현대차그룹의 개발계획 변경안이 실제 이행된다면 GBC 최고 층수는 군사 작전 제한 고도보다 낮아 국방부와의 이슈도 해결될 것이란 전망도 나옵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GBC 개발계획 변경 제안서를 제출했으며, 변경에 따른 인허가와 관련해 서울시와 긴밀히 협의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현대차그룹은 GBC 건물의 실용성과 안전성, 대내외 경영환경 변화, 그룹의 미래 전략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설계안을 변경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 GBC 최고 층수를 절반 정도로 낮추면 공사 비용을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공사 기간도 단축할 수 있는 이점도 감안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와 함께 변경안이 수용될 경우 자율주행과 도심항공교통(UAM) 등 혁신 기술을 접목하고 친환경 탄소저감 기술을 GBC 건립에 적용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와 관련해 서울시는 신중히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서울시 관계자는 "기존 설계안과 다른 부분이 있는 만큼 면밀하게 살펴보고 협상할 것"이라며 "변경된 설계안을 살피는 데 시간이 꽤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GBC 건설 현장에서는 흙막이 공사가 완료됐으며, 현재 굴토 공사가 진행 중입니다.

현재 국내 최고층 건물은 높이 555m의 서울 잠실 롯데월드타워(555m)입니다.

(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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