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6일 만에 나발니 시신 확인한 모친…"'비밀 매장' 강요"

<앵커>

러시아 반정부 운동가 알렉세이 나발니의 어머니가 감옥에서 숨진 아들의 시신을 6일 만에 확인했다며 영상을 공개했습니다. 나발니의 어머니는 러시아 당국이 장례식 없이 아들을 비밀리에 묻으라고 협박했다고 폭로했습니다.

홍영재 기자입니다. 

<기자>

현지 시간 22일 알렉세이 나발리의 어머니 루드밀라 나발나야 여사가 아들이 감옥에서 숨진 지 6일이 지나서야 시신을 봤다며 유튜브에 영상을 올렸습니다.

[루드밀라 나발나야/나발니 어머니 : 어제저녁에 그들은 나를 몰래 영안실로 데려가서 나발니를 보여줬어요. 수사관들은 사망 원인을 알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고 이미 의료, 법률 문서를 준비했다고 말했습니다. 저는 사망 진단서에 서명을 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나발니의 사망 경위를 조사하는 러시아 수사관들이 별도의 장례식도 없이 비밀리에 아들을 묻을 것을 요구했다고 나발나야 여사는 밝혔습니다.

[루드밀라 나발나야/나발니 어머니 : 법에 따르면 나발니의 시신을 가족에게 바로 돌려줘야 하지만 그렇지 않았어요. 대신 저를 협박하고 나발니를 언제 어디에 어떻게 묻어야 하는지 알려줬어요. 그건 불법이에요.]

나발나야 여사는 수사관들이 자신들의 요구를 따르지 않으면 아들의 시신에 무엇인가를 할 것이라고 협박하기 시작해 이 영상을 촬영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습니다.

나발니 측 대변인은 나발니의 사망 진단서에 자연사라고 적혀있었다고 전했습니다.

크렘린궁은 나발니의 사망 의혹 연루설에 전혀 근거가 없다며 일축하고 있는데 침묵을 유지 중인 푸틴 대통령은 핵무기를 탑재할 수 있는 초음속 전략 폭격기 탑승 모습을 공개하며 군사력을 과시했습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나발니 부인과 딸을 만나 애도를 표하고 "나발니의 용기가 민주주의와 인권을 위해 싸우는 러시아 전역의 사람들에게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영상편집 : 김호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