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단독] '북한 해킹 의혹' 대법원 전산 서버 압수수색

<앵커>

지난해 북한 해커그룹이 우리 사법부 전산망을 해킹했다는 의혹이 불거졌습니다. 이 의혹을 수사하는 경찰이 최근 법원 행정처가 관리하는 대법원 서버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선 걸로 확인됐습니다. 

김상민 기자가 단독 취재했습니다.

<기자>

북한의 사법부 전산망 해킹 의혹을 수사 중인 경찰이, 지난 13일부터 경기도 성남 분당에 있는 대법원 전산정보센터 서버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섰습니다.

앞서 지난해 12월 사법부 전산망이 재작년 말부터 지난해 초까지 다섯 차례에 걸쳐 북한 정찰총국 소속 해커그룹 '라자루스'로부터 해킹 피해를 당했고, 335기가바이트에 이르는 데이터가 유출됐다는 의혹이 불거졌습니다.

소송과 등기 정보 등 개인정보 유출 우려가 커지자 대법원은 악성코드 감염 사실은 뒤늦게 인정하면서도, "라자루스의 소행임은 단정할 수 없고 실제 소송 서류 등이 유출됐는지도 확인할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이후 대법원이 유출된 데이터 규모 등을 자체 파악하는 데 난항을 겪으면서 국정원과 검경이 합동 조사에 나섰는데,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과에서 서버 압수수색에 나선 겁니다.

이번 압수수색은 해킹을 한 주체가 북한이 맞는지, 법원 서류가 유출됐다면 어떤 문건들인지 등을 확인하기 위해 진행되는 걸로 전해졌습니다.

다만, 압수수색이 지난주 이후로 여전히 진행 중인 데다, 디지털 증거 분석 절차가 까다로운 만큼 진상이 파악되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걸로 보입니다.

조희대 대법원장은 지난해 12월 국회 임명동의안 가결 직후 북한 해킹 의혹에 대해 "관계 기관과 협조해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영상편집 : 이상민)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