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취재파일] 슈퍼 선거의 해, 가장 큰 위험은?

-SDF다이어리 Ep.186

[취재파일] 슈퍼 선거의 해, 가장 큰 위험은?
설 명절의 마지막날 다들 잘 보내고 계신가요? 설 명절에 모이면 정치 얘기가 빠질 수 없는데요. 총선이 두 달도 채 남지 않은 상황입니다. 우리 지역 후보가 어떤 정책을 내세우고 있는지, 신당 창당 봇물은 과연 거대 양당 구조를 깨뜨릴 수 있을 것인지 같은 전통적인 정치적 이슈뿐 아니라 올해는 정치인들의 안전 이슈가 새삼 대두되고 있습니다. 정치적 양극화와 포퓰리즘이 극단으로 치달으면서 지난달 2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피습에 이어 25일 국민의 힘 배현진 의원까지 정치인들을 향한 혐오와 폭력이 새로운 위험으로 부상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올해는 한국을 포함해 전 세계 76개 국에서 42억 명이 투표를 하는 명실상부한 선거의 해입니다. 이러한 '슈퍼 선거의 해' 전 세계적으로 가장 관심을 가져야 할 위험은 무엇일까요?
글로벌 리스크 심각도(단기 2년), 세계경제포럼
매년 1월 연례 회의를 앞두고 세계경제포럼(WEF∙World Economy Forum)이 발간하는 '글로벌 리스크 보고서'에서는 선거의 해를 맞아 '잘못된 정보'와 '허위정보'를 향후 2년 단기적으로 가장 심각한 위험으로 꼽았습니다. 더 자세한 얘기를 들어보기 위해 세계경제포럼의 사디아 자히디 글로벌 리스크 보고서 책임자를 만나봤습니다.

*세계경제포럼의 '글로벌 리스크 보고서 2024' 원본 전문 다운로드하려면 여기 클릭!
사디아 자히디 세계경제포럼 이사
<세계경제포럼 '글로벌 리스크 보고서' 총괄 사디아 자히디 이사를 인터뷰하는
이정애 SBS 미래팀장, 지난달 30
일>

사디아 자히디는 세계경제포럼의 내부 이사회 이사 7명 가운데 한 명으로, 경제, 사회, 젠더, 일 관련 이슈와 보고서, 사업을 담당하는 신경제와 사회(the New Economy and Society)팀, 그리고 대외 커뮤니케이션(Global Communications)팀을 함께 총괄하고 있습니다. BBC에서 선정한 여성 100인 중 한 명으로 꼽힌 바 있으며, 유엔 사무총장의 여성 경제 역량 강화 패널과 유럽 우주국의 고위급 자문 그룹에서도 활동했습니다. 무슬림 세계에서 일하는 여성의 부상에 대해 다룬 책, 『5천만 라이징』의 저자이기도 한데요. 미국 스미스 대학에서 경제학 학사, 스위스 제네바 대학원에서 국제경제학 석사, 하버드 케네디 스쿨에서 경영학 석사 학위를 받은 수재입니다.

Q. 뵙게 돼서 반갑습니다. 먼저 2024년 글로벌 리스크 보고서의 주요 사항부터 좀 전해주시겠어요?

"네, 지난해와 비교해 몇 가지 변화가 있는데요. 부분적으로는 저희가 위험 항목을 변경한 부분도 있습니다. 하지만 향후 2년 간 단기적으로 가장 심각한 위험 요소를 물었을 때 잘못된 정보와 허위정보가 1위 위험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해에는 16위에 있던 위험인데 이렇게 빨리 부상할 것으로는 예상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전 세계에서 약 40억 명의 인구가 지역별 또는 전국단위의 선거에 참여한다는 것을 고려하면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결과입니다. 또 영상, 오디오, 텍스트 등을 저비용이나 무비용으로 합성할 수 있는 도구가 등장하면서 허위 정보에 대한 우려가 더 커졌습니다."
2023-2024 글로벌 리스크 비교
2023년 글로벌 리스크 보고서에서는 '잘못된 정보와 허위 정보'가 사회의 항목으로 분류되었는데, 2024년에는 알고리즘, AI 등을 악용한 허위정보의 제작, 유통이 더 심각해지면서 기술 항목으로 분류되었습니다. 심각도를 7단계로 나눠 측정했을 때 (가장 낮을 경우 1, 가장 높을 경우 7) 잘못된 정보와 허위정보는 평균 4.7로, 단기 2년을 고려할 때 가장 심각한 위험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앞으로 2년 안에 국가적으로 가장 큰 위험을 순위를 매겨 골라보라는 질문에 인도에서는 첫 번째 위험으로, 미국에서는 여섯 번째 위험으로, 유럽연합은 여덟 번째 위험, 영국에서는 열한 번째 위험으로 '잘못된 정보와 허위 정보'를 꼽았습니다.
세계경제포럼 선거를 앞둔 국가 리스크 인식 조사
<선거를 앞두고 '잘못된 정보'와 '허위정보'를 심각한 국가적 위험으로 꼽은 국가들>
©World Economic Forum Executive Opinion Survey 2023; Worldometer, 2023; Statista, 2023; DataReportal, 2023

보고서에 따르면 세계경제포럼의 글로벌 리스크 인식 서베이에 참석한 사람들은 '잘못된 정보'와 '허위정보'가 결국 '사회적 양극화'에 엄청난 영향을 미칠 것을 우려했습니다. '정치적 양극화'뿐 아니라 '사회적 통합', '정신 건강'에도 악영향을 미칠 것이며 허위 정보가 적대감을 극대화하고 편견과 차별을 조장함으로써 '폭력'과 '혐오 범죄'를 부추길 수 있음을 지적했습니다.

"잘못된 정보와 허위 정보 외에는 기상 이변, 사회적 양극화, 국가 간 분쟁, 인플레이션, 경기 침체 등이 상위 10위 안에 꼽혔습니다. 향후 2년을 기준으로 볼 때는 다양한 위험이 혼재되어 있습니다만 10년을 내다보면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환경적 위험에 대한 우려가 가장 큽니다. 사람들은 극단적 기상 이변에 대해 깊이 우려하고 있습니다. 10년 안에 지구 기후 시스템에 중대한 티핑 포인트를 넘어서는 일이 과연 발생할지 말입니다. 향후 10년 위험 요소 가운데 또 다른 위험은 인공지능의 부작용과 관련된 것인데요. 단기 위험에서는 29위에 있는 것이 장기 10년을 내다보는 위험에서는 6위로 뛰어오릅니다."
글로벌 리스크 심각도 (장기 10년)
Q. 이번 글로벌 리스크 보고서는 19차인데요. 그동안 가장 크게 달라진 경향은 무엇인가요?

"장기적으로 볼 때 과거에는 기술 관련 트렌드가 상위권을 차지한 적이 거의 없었습니다. 2007년에 한 번인가 사이버 위험에 초점을 맞춘 적이 있는 정도였는데요. 하지만 지금은 기술 리스크가 다양한 분야의 근간을 뒤흔들고 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기술 위험이 증가한 것이 큰 특징입니다. 두 번째로 증가한 것은 환경 위험입니다. 환경 리스크의 경우 향후 10년의 장기 위험으로 볼 때 상위 10위 안에 항상 들었는데 이제는 상위 5위 안에 들게 되었습니다."

Q. 글로벌 리스크 보고서는 글로벌 위험 인식 조사를 기반으로 작성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해당 설문조사에 대해 조금 더 알려주시겠어요?

"세계경제포럼이 가지고 있는 전문가 네트워크를 통해 전 세계에서 약 1500명의 전문가들이 작성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합니다. 과학자도 있고 기업의 최고경영자도 있고 정부 고위직 인사도 있는데, 모두 해당 분야의 최고 전문가들입니다. 또한 최고 리스크 책임자들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들 모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외 지역별, 주제별 포커스 그룹도 따로 두고 있습니다. 포커스 그룹을 통해서는 질적인 정보를 얻게 되는데 그러한 정성적인 정보와 설문조사의 정량적인 정보를 결합하게 됩니다."
세계경제포럼 글로벌 인식 조사자 분류(수정본)
<출처: 세계경제포럼 글로벌 리스크 인식 서베이 2023-2024>

Q. 그 가운데 한국인은 얼마나 되나요?

"아무래도 유럽과 북미 지역의 분들이 압도적으로 많긴 하지만 1500명의 전문가 가운데 동아시아가 약 5%, 동남아시아 5%, 남아시아가 7% 정도 포함돼 있습니다. 우리는 각 국가별 정보를 위해 글로벌 설문조사도 실시해 보완합니다. 국가별 정보는 각국의 경영진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설문조사인데 한국에서는 약 100명의 임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합니다."
경영진 의견조사- 국가별 리스크 인식 (세계경제포럼 글로벌 리스크 보고서)
Q. '국가별 경영진 의견 조사'의 한국 결과를 보면 글로벌 리스크 보고서와는 다르게 경제 이슈가 엄청 부각되어 있는 상황인데요. 그 차이는 어떻게 보시는지 궁금합니다.

"저희가 경영진 의견 조사에서 국가별로 이런 질문을 하면서 동시에 글로벌 전문가들에게 글로벌 리스크가 무엇인지 묻는 이유는 어디가 일치하고 어디가 어긋나는지를 파악하기 위해서인데요. 국민들에게 중요한 이슈로 경제 이슈에 보다 집중하고 있는 나라는 한국만은 아닙니다. [1] 사람들은 대개 경기 침체와 가계부채, 자산거품 또 노동력 부족에 대해 우려합니다. 국내적으로 중요한 사안들이기 때문에 이해할 수 있는 패턴이라고 생각합니다. 국내적으로 중요한 글로벌 리스크의 양상입니다.

그러나 정부는 국내 문제에 집중하면서도 동시에 다른 모든 글로벌 문제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해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긴장감'이라는 표현이 맞는지 모르겠지만 현재 각국 정부가 직면하고 있는 상황은 바로 이러한 안팎의 긴장감입니다. "

[1] 국가별 경영진 의견 조사에서 1위부터 5위까지 모두 경제 문제를 꼽은 나라는 한국 외에 불가리아, 룩셈부르크, 말타, 슬로베니아, 스리랑카, 영국 등이 있다.

Q. 글로벌 리스크 보고서에도 나타나지만 지금은 여러 가지 이슈가 복합적으로 얽혀 있는 시대인데요.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어떻게 접근해야 한다고 보시나요?

" 다양한 영역에서 뜻을 같이하는 사람들의 연합이 필요합니다. 매우 많은 사람들이 모든 주제에 대해 같이 합의점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과학계, 비즈니스계, 정부 관계자 등이 함께 모여서 중요한 노력을 기울인다면 실제로 큰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포럼'이라는 플랫폼이 하는 일의 대부분이 이렇게 뜻있는 사람들의 연합을 이끌어내고 실제로 해결책을 찾기 위해 혁신가, 선구자들이 함께 할 수 있게 돕는 것입니다."
세계경제포럼 2024
© 세계경제포럼

"두 번째로는 글로벌 대화가 여전히 매우 중요합니다. 지난 1월 있었던 올해 다보스 포럼의 주제는 신뢰의 재구축(Rebuilding Trust)이었는데요. 이 주제를 선정한 이유 중 하나는 위기가 너무 많고 잠재적인 충격이 너무 크기 때문에 사람들을 연결하고 서로 대화를 하게 하는 것만으로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실마리를 찾을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를 위해서는 전략, 계획, 리소스 등 많은 것들이 요구됩니다. 하지만 그 첫걸음은 서로 다른 분야 리더 간의 신뢰를 쌓는 대화라고 생각합니다."

Q. 신뢰의 회복이 중요하다고 말씀하셨는데요. 그런데 세계는 점점 더 분열되고 서로 대화하지 않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국가 간의 연결도 더 많이 단절되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연례 회의에서 제기된 해법은 어떤 것들인가요?

"저희가 지금 이야기하고 있는 글로벌 리스크 보고서처럼 나아갈 방향에 대한 일종의 나침반을 갖는 것은 아주 중요하지만 등대를 갖는 것도 정말 중요합니다. 밝은 지점이 어디에 있는지, 흥미로운 혁신이 어디에 있는지, 희망과 기회의 원천이 어디에 있는지를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연례 회의에서 살펴본 내용 중 상당 부분이 바로 이 부분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예를 들어 인공지능이 신약 개발 분야에서 수행할 수 있는 일은 놀랍고 현재 존재하는 질병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뿐 아니라 미래의 많은 의료 문제를 해결하는 데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교육에 있어서도 모든 어린이는 실제로 개인화된 과외선생님을 가질 수 있습니다. 고립된 상태가 아닌 상태에서도 말입니다. 아이들과 함께 할 수 있는 교사는 여전히 필요합니다. 하지만 동시에 인공지능이 제공할 수 있는 개인화된 학습의 힘을 활용하여 기존의 환경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생각하는D
인터뷰를 마무리하면서 지난해 저희 SBS D포럼의 주제였던 새로운 경제 패러다임에 대해 세계경제포럼에서는 어떠한 고민들을 하고 있는지 물었습니다. 그랬더니 지난달 세계경제포럼도 미래 성장 보고서를 발표했다고 전하면서, 앞으로 2년간 최고의 경제학자와 비즈니스 리더들이 미래 성장 프레임워크를 만드는 프로젝트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전했습니다.
세계경제포럼의 미래 성장 프레임
더 이상 GDP(국내총생산)만 봐서는 안되고 성장의 질도 함께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 핵심입니다. 그러면서 세계경제포럼이 성장의 질을 보는 지표로 혁신, 지속가능성, 포용성, 그리고 회복력을 제시했는데요. 이러한 네 가지 기둥을 중심으로 성장의 새로운 미래를 만들어갈 예정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세상을 경제의 프레임으로 보는 세계경제포럼에서 조차 기존의 양적 성장만을 강조하던 기존의 잣대에서 벗어나 혁신과 포용성, 지속가능성과 회복탄력성을 강조하고 있다는 것은 경제 패러다임 변화에 대한 시대의 요구가 필수불가결한 일이 되었음을 새삼 시사하고 있습니다.
글 : 이정애 기자 (calee@sbs.co.kr)
***'SDF 다이어리'는 SBS 보도본부 미래팀에서 작성하는 뉴스레터입니다. 우리 사회가 관심 가져야 할 화두를 앞서 들여다보고, 의미 있는 관점이나 시도를 전합니다. 한 발 앞서 새로운 지식과 트렌드를 접하고 싶으신 분들은 매주 수요일 발송되는 SDF 다이어리를 구독해 주세요. → 구독을 원하시면 '여기' 클릭!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