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안중근 의사 미공개 유묵…서울옥션 27일 경매

안중근 의사 미공개 유묵…서울옥션 27일 경매
▲ 안중근 의사 유묵 '인심조석변산색고금동'

안중근 의사의 미공개 유묵과 고려청자, 단색화 거장 4인의 작품 등이 경매에 나옵니다.

오늘(8일) 미술품 경매업계에 따르면 서울옥션은 27일 오후 서울 청담동 분더샵 청담에서 안중근 유묵 등 96점, 약 110억 원(낮은 추정가 기준) 규모의 미술품을 경매합니다.

이번 경매에서는 고미술품이 눈에 띕니다.

안중근 의사의 미공개 유묵 '인심조석변산색고금동'은 '사람의 마음은 아침저녁으로 변하지만 산색은 예나 지금이나 같다'는 의미로, 안 의사의 나라를 위한 변함없는 마음을 담은 것으로 해석됩니다.

1910년 3월 뤼순 감옥에서 썼다는 문구가 들어있습니다.

경매 추정가는 6억∼12억 원입니다.

앞서 안 의사의 유묵 '용호지웅세기작인묘지태'는 지난해 12월 서울옥션 경매에서 19억 5천만 원에 낙찰됐습니다.

안중근 유묵과 추사 김정희의 '시고, 묵란도'(추정가 2억 5천∼3억 5천만 원)와 조선 도화서의 화원 출신 화가 시산 유운홍이 그린 고사인물도인 '서원아집도'(추정가 1억∼3억 원) 등 3점은 모두 일본과 캐나다 등 해외에 있던 작품으로, 서울옥션 측은 "이번 경매는 이들 작품의 국내 환수 의미도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청자상감비천송하탄금인물문과형매병

고려청자인 '청자상감비천송하탄금인물문과형매병'은 추정가 10억∼25억 원에 출품됐습니다.

천의를 날리며 공양하는 비천과 소나무를 중심으로 그 아래에서 거문고를 타는 선인, 춤추는 학 등 흔치 않은 도상과 함께 음각과 상감기법이 혼재된 작품입니다.

경매 출품작들은 9∼15일 서울옥션 강남센터(10일 휴관), 17∼27일 분더샵 청담에서 볼 수 있습니다.

(사진=서울옥션 제공,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