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예술 중요?" 모나리자에 불똥…농민들 '파리 봉쇄' 예고

<앵커>

프랑스에서는 요즘 농민들이 정부 정책에 항의하는 시위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일부 시위대는 박물관에 들어가서 예술보다 더 중요한 게 있다며, 세계적 작품인 모나리자를 향해 수프를 뿌리기도 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프랑스 파리에서 곽상은 특파원이 전하겠습니다.

<기자>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그림,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모나리자를 향해 두 명의 여성이 달려 나와 수프를 끼얹고 목소리를 높입니다.

[시위대 : 무엇이 더 중요합니까? 예술입니까, 아니면 건강하고 지속 가능하게 먹고 살 권리입니까?]

이들은 "프랑스 농민들이 일하다 죽어가고 있다"며 당국의 농업 정책 변화를 촉구했습니다.

모나리자는 유리로 보호돼 손상을 입지는 않았지만, 문화유산을 볼모로 한 시위 방식에는 불만의 목소리도 나옵니다.

[카리네 베르토메/파리시민 : 시위대 주장은 십분 이해하지만, 왜 아무 상관 없는 예술품을 시위 대상으로 삼는지 모르겠습니다.]

프랑스 농민들, 파리 봉쇄 시위

프랑스 농민들은 농업용 경유 면세 폐지 방침에 항의하고 환경규제 완화, 행정절차 단순화 등을 요구하며 지난 18일부터 전국의 주요 도로를 점거하고 트랙터 시위를 벌이고 있습니다.

정부가 경유 면세 유지 등 지원책을 발표했지만, 성난 농심을 달래기에는 역부족이었습니다.

농민들은 파리로 향하는 간선도로도 모두 차단하겠다며 이른바 '파리 봉쇄 시위'까지 예고했습니다.

[마테오 레그랑/시위 농민 : 파리로 가서 우리의 분노를 보여주고 대책을 요구할 겁니다. 더이상 농민으로 살아남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프랑스 정부가 보안군을 투입해 시위를 저지하겠다고 밝혀, 충돌이 우려되는 상황입니다.

(영상취재 : 김시내, 영상편집 : 김종미)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